중학영어 독해비급 - 중학교 영어 교과서 13종 핵심 문장 구문독해 난생 처음 끝까지 본 시리즈 3
Mike Hwang 지음 / 마이클리시(Miklish)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의 영어는 이 비급을 보기 전과 후로 나뉜다.

중학영어 독해비급


초고학년의 아이가 요즘 문법을 배우면서 나에게 이게 뭐냐고, 무슨 의미냐고 묻곤 한다.

단계가 높아지면서 줄글이 길어지고, 질문을 통한 내용 파악이 들어가면서 모르게 되면 물어오는데 그럴 때마다 머리가 멍-해진다.

어떻게 알려줘야 할지 문법을 배우는 중학교 시절을 제대로 공부하지 않아 영포자가 된 나에게 시련이 닥쳤다.


"이 책의 목적은 중학교 2학년 수준의 모든 영어 문장을 정확히 해석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정말 마음에 드는 목적이자 나의 목표다.

문법을 독해에 적용하는 방법으로 단어와 문법을 쉽게 익힐 수 있다는 저자의 의욕적인 목적과 목표가 내 마음을 흔든다.


한 단원당 4페이지로 구성되어 문법-어휘-단어독해-문장독해로 되어 있으며 QR코드가 있어 접속하면 무료로 해당 내용에 대한 강의를 들을 수 있는 큰 장점이 있다. 이해가 안 될 때 가려운 곳을 긁어줄 수 있기 때문에 무료 강좌가 있다는 것이 내게는 너무 필요했다.


https://youtu.be/10MgrNAQ_FQ


나는 해당 단원을 문법을 먼저 읽어본 후 QR코드에 접속하여 강의를 들었다. 글로 된 문법 안내를 선생님의 설명을 통해 배우게 되면 훨씬 이해가 쉽기 때문에 매 단원마다 그렇게 수업을 들었고 수업 시간도 10분 정도이기 때문에 쉬운 문법부터 필수로 들었다.

문법의 내용 중 빨간색, 파란색, 갈색으로 표시된 내용을 중점적으로 메모하며 암기하는 것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해당 단원에서 사용되는 영어 단어와 뜻으로 QR코드의 무료 강의나 원어민 MP3를 활용하여 모르는 단어를 암기하면 좋은데, 나는 영어 단어 암기를 제일 좋아해서 중 2단어는 많이 아는 것 같다. 그래서 이 페이지에서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었다.


3번째 페이지인 단어 독해는 내가 아는 대로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저자가 제안하는 대로 문장을 해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앞부분에서는 간단한 단어라 내가 아는 대로 해석해도 어렵지 않지만, 뒤로 갈수록 긴 문장 해석할 때 어려워지고 막힐 수 있으니 알려주는 대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ex) if you are interested in saving the palnet, = (미래에) 상태라면 이란 해석을 통해 주어지는 비슷한 문장을 쉽게 해석이 가능하다.

if you keep dreaming big,를 해석하면 (미래에) 당신이 큰 꿈을 유지한다면 이라고 쉽게 해석이 가능해진다.


마지막 4페이지에서는 문장 단위의 해석 문제로 중학교 영어 교과서의 핵심문장에서 선정된 예제들로 구성되어 있고, 단어를 다 아는 상태에서 문장을 이루는 방법과, 문법적인 자리 배치를 자연스레 반복하면서 익힐 수 있다. 강좌가 뒤로 갈수록 예문들의 길이나 깊이가 어려워지므로 앞의 문법들을 잘 익혀가며 공부한다면 그리 어려지 않을 수 있다. 문장의 위치를 색으로 구분하여 품사들의 자리를 어떻게 놓으면 되는지 형식을 통한 외움이 아니라서 매일 조금씩 반복한다면 문장 구성의 위치와 해석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을 것 같다.


--------------------------------------


책의 내용을 공부하며 중학교 때 배웠던 영어를 지금에 와서 다시 복습하다 보니, 나의 영어 구멍이 여기저기 많이 발견됨을 느꼈다. 독해를 잘 하게 된다면, 반대로 해석을 통한 영문도 가능할 수 있게 공부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다.

문법이라 하면 마냥 어려웠던 그 시절, 지금처럼 어렵지 않게 독해하는 방법을 익혔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싶기도 하고, 아이가 문법을 한번 떼게 되면 이 책도 한번 읽어보면서 제대로 알고 있는 게 맞는지, 독해하는데 어려움은 없는지 테스트를 해도 좋을 것 같다.

아이가 모르는 문법이 나오면 해당 파트를 찾아 저자의 유튜브 강의를 듣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다. 아무래도 엄마의 부족한 설명은 티칭이 될 수 없으니까!

중학영어 독해비급은 한 달이면 한 권을 습득할 수 있는 분량이라 짧고 굵게 공부하기 좋고, 핵심 문장이라 외워두면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 같다. 고등 영어 독해비급과 수능 영어 독해비급이 출간할 예정이라고 하니 두 책도 무척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