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 문해력은 요약이 전부입니다
변옥경.장정윤.이선일 지음 / 가나출판사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 논술 베테랑 교사들이 알려주는 요약의 기술!

어머니 문해력은 요약이 전부입니다.



초고학년이 되면서 아이의 책 읽는 시간이 거의 없을 정도로 책을 멀리하려고 합니다.

읽고 싶은 책만 읽고, 학습 만화책 위주로만 보려고 하다 보니 문제집을 풀 때 문제를 이해하는 능력이 떨어진다는 생각이 계속 들더라고요.

자신이 읽은 책의 줄거리를 말할 때에도 이 말 했다가 저 말 했다가 뭔가 두서가 없을 때가 많습니다.

아마 많은 학부모님들이 자녀의 문해력을 많이들 걱정하시면서 독서를 시키실 것 같아요. 그래서 요즘 논술 학원이 그렇게 인기가 있나 봅니다.

논술 학원에 보내지 않고도 문해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문해력 :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

요즘 아이들은 인터넷을 접하면서 필요한 부분의 정보를 찾아 검색하고 그것을 활용하다 보니 점점 글을 읽는 모습을 보기 어려워지는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아이들은 문제를 읽으면서도 읽고 싶은 데로 읽고, 문제를 대충 읽고 넘어가려다 보니 아는 문제도 많이 틀리게 되는 것입니다.

자신이 학습하는 것을 이해하고 해석하고, 새롭게 창작해 말이나 글로 표현하는 그 모든 활동이 문해력이라면 이 과정 없이는 공부를 잘할 수 없다는 말이 됩니다. 우리 아이들은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할까요? 책을 많이 읽으면 문해력이 늘까요?

'요약은 굉장히 고급스러운 읽기 기술'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저도 책을 읽으면서 서평을 쓸 때, 짧게라도 요약이 필요할 때 내용을 간추려 요약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 책에서는 요약하는 기술, 요약의 5가지 절대 규칙과 원칙, 요약을 잘 하기 위한 준비까지 상세히 기술되어 있습니다.

이런 '요약기술'과 '글을 분석하는 요약 방법'은 비단 아이뿐만 아니라 글을 남기는 저에게도 정말 필요한 기술이라 생각됩니다.

요즘 아이들은 유튜브 세대라 부모들이 학습했던 학습방법과는 많이 달라진 세대입니다.

학교에서는 디지털 교과, 디지털 교육을 통해 영상으로 학습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런 세대들에서 영상으로 학습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알려줘야 합니다.


영상을 보고, 제목을 붙여 보고, 전체 내용을 요약하는 활동을 통해 영상을 '보는'것에만 국한 시키지 말고, 자료를 정확히 보고 이해할 수 있는 문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연습을 꾸준히 시켜주는 것이 정말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면 아이들이 좋아하는 영상뿐만 아니라 뉴스나 관심 분야의 확장을 통해 재미있어하는 영상도 보면서 영상 학습 능력을 길러줄 수 있지 않을까요?

제 아는 지인은 아이를 논술 학원에 보내기 위해 대기 중이라고 했던 대화가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 저도 보내야 하나 많은 고민이 든 것도 사실입니다. 그만큼 논술이 중요해지고, 문해력이 하는 단어가 어느새 중요하게 자리 잡은 시점에 문해력을 키울 수 있는 핵심적인 방법을 읽고 나니

지금 내 아이에게 가장 중요한 교과서를 읽히고, 그 학년에 맞는 요약 방법을 알려줘서 남은 방학 동안 요약의 기술을 터득하게 해줘야 할 것 같습니다. 요약하는 기술은 초등학교 들어가면서부터 6년 동안 차근차근 책 읽는 방법 요약하는 학습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교과서만 제대로 읽어도 우리 아이가 요약하는 방법을 알아갈 것이고, 그것이 문해력을 키울 수 있다는 중요한 사실임을 알고 공부에 접근해 준다면 더할 나위 없을 것 같아요. 물론 평소에 독서를 하는 힘을 키우는 것도 너무 중요하겠습니다.

독서 논술 베테랑 교사들이 알려주는 요약의 기술을 통해 많은 학생 부모님들도 알짜 노하우를 배워보심이 어떨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