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스로 급수한자 익힘책 7급 ㅣ 스스로 급수한자
컨텐츠연구소 수(秀) 기획 / 스쿨존에듀 / 2023년 1월
평점 :
아이가 초등 고학년이 되니, 점점 문해력도 부족하고 어휘도 부족하다는 걸 깨닫습니다.
책 속에 나오는 모르는 단어가 많아지니 책 읽기도 싫어지고, 문제를 풀 때 문제가 요구하는 게 무엇인지 파악하기가 어려울 때가 종종 보입니다.
그래서 4학년 이후 '한자를 시작해야 하나'라는 고민을 엄마들이 많이 하게 됩니다.
어떻게 하면 한자를 쉽게 터득하고, 부족한 어휘를 아이 스스로 키울 수 있을지 고민하다가 만났습니다.

한자어 쓰고 어휘력 잡고, 자격증 따고, 실전 연습으로 시험 준비 끝
스스로 급수 한자 7급 익힘책 · 따라 쓰기 · 문제집

먼저, 7급 익힘책을 살펴봅니다.
7급에서 만날 수 있는 한자들을 먼저 보여주고 익힘책에서는 한자 하나하나를 알아가고 공부하는 시간입니다.
하루에 2글자씩 한자의 기본인 부수와 필수를 써보며 익히고, 해당 한자에 대해 복습을 할 수 있는데 하루에 한 장, 딱 10분이면 풀 수 있는 양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한 권을 마무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 권을 다 마무리할 때쯤이면 유사어/반대어/사자성어 등 다양한 어휘를 만날 수 있습니다.
그동안 배워왔던 사자성어의 의미만 알고 있었을텐데 단어 하나하나의 의미를 알게된다면 사자성어의 뜻을 더 오래 기억할 수 있을것 같아요.

7급 자격증 시험을 보기 전, 실전 연습으로 시험을 준비할 수 있는 문제집을 풀어봅니다.
기초 사용한 자 활용의 초급 단계로 <스스로 급수한자 7급>에서는 총 150자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익힘책으로 열심히 익힌 한자를 실제 시험 출제 유형 그대로 전국한자능력검정시험 연습문제를 통해 실전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시험시간 50분 동안 문제를 풀어보면서 미리 체험해 볼 수 있고, 틀린 문제를 통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볼 수 있습니다.

뒷부분에 답안지 작성표가 있습니다. 아이들은 이렇게 작성하는 방법을 미리 배우지 않는다면 큰 실수를 할 수 있어요. 시험시간에 맞추어 시험을 보는 준비도 필요하지만, 다 풀어낸 문제를 정답지에 옮겨 적으며 실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실제 시험 출제 유형과 같은 형태의 모의시험으로 한 권을 풀 수 있는 문제집입니다.

따라쓰기 편에서는 한자의 3요소(모양/소리/뜻)를 써보며 익힐 수 있습니다.
한자를 처음 써보는 아이들은 올바른 쓰기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그림처럼 아무렇게나 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부터 제대로 쓰지 못한다면 올바르게 썼다고 볼 수 없기에 한자의 쓰는 순서대로 배워 봅니다. 쓰기 획수를 살펴보고 따라 쓰다 보면 저절로 쓰는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특히나 어려워하는 부분이 모양 비슷한 한자들인데요, 모양과 비슷한 한자들을 처음부터 구분 지어 배운다면 헷갈릴일이 없을 것 같아요. 처음부터 제대로 배우지 않으면 매번 헷갈릴 테니 반드시 비슷한 모양의 한자들을 구분하여 익힐 수 있게 도와줘야 할 것 같아요.

'한자를 배우면 어휘가 는다'라는 말이 있는 이유는 우리나라 어휘들이 한자에서 비롯된 어휘들이 많기에 한자의 음과 뜻을 알면 해당 어휘를 파악하는데 어렵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릴 때부터 아이들에게 한자를 공부시키는 것이지요. 하나의 단어뿐만 아니라 조합하여 나타내는 어휘들의 뜻까지 파악할 수 있으니 어휘를 늘리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겁니다.
내 아이의 말과 글을 어떻게 하면 더 성장시키고 다양한 어휘들을 사용할 수 있게 늘릴지에 대한 고민이 참으로 많습니다. <스스로 급수한 자>는 한자를 무한 반복으로 쓰면서 익히는 것이 아닌 한자가 들어간 어휘들을 함께 쓰면서 익힐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한자를 읽을 때도 국어책을 읽듯 큰 소리로 읽고 쓰며 기억할 수 있게 학습하고, 쓰는 획수를 올바르게 배워 부모가 가르쳐 주지 않아도 스스로 쓰는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단순히 한자를 쓰기만 한다면 금세 잊어버리겠지만, 하나의 음과 뜻만 배우는 게 아니라 어휘로 익히고, 주제별로 습득할 수 있어 더 기억하기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아이가 가장 좋아했던 부분이 하루 분량이 빠르면 5분 안에 학습이 끝난다는 것이었습니다.
매일 풀어도 부담되지 않는 분량 때문에 조금만 더 따라 쓰다 보면 7급 시험에도 도전할 날이 올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