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형 인공지능 천재가 되다 - 공부가 재미있어지는 챗gpt 활용법 대화형 인공지능 천재가 되다
빅아이 인공지능 연구소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챗GPT | 빙챗 | 바드

인공지능 시대의 초등학생 필수 대비서

대화형 인공지능 천재가 되다.


요즘 최고의 화두로 뜨고 있는 챗 GPT를 우리는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이 시대에 우리 아이들은 앞으로 미래를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그러기 위해선 아이들이 인공지능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창의융합적인 사고를 하기 위해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 걸까요?

인공지능이 무엇인지 제대로 공부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많은 질문들이 쏟아집니다.

제가 살아갈 미래를 생각해서 공부를 해야겠지만,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이들은 우리 어린이들일 테니 저와 함께 아이도 인공지능에 대한 많은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함께 읽어봐야겠습니다.




'치치'라는 대화형 인공지능에 대한 설명을 들은 나는 앞으로 세상을 치치가 바꿀 것이고, 치치를 잘 사용하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는 강사님 말씀에 치치 사이트에 접속해 어떻게 모든 질문에 대답을 할 수 있는 것인지 차근히 질문을 해봅니다.





노래방에 가서 점수가 잘 나오는 방법부터, 의견을 묻거나, 상황에 대한 토론, 스토리텔링 놀이, 함께 여행을 짜고 역할극을 통해 영어회화까지 정말 사소한 질문에도 인공지능은 성심성의껏 대답해 줍니다. 주인공과 치치의 대화방식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는데 읽다 보면 정말 개인적인 생각에도 치치는 열심히 답변해 주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활용 방법을 읽다 보면 치치가 할 줄 모르는 것을 찾는 게 더 쉬울 정도로 인공지능은 우리의 삶에 없어서는 안 될 만큼 깊이 관여하고 있고, 그런 시대에 맞춰서 준비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인공지능과의 대화를 통해 의견을 주고받고, 혹은 내가 아는 지식을 이용해 토론을 하면서 아이의 사고력과 생각의 확장을 키워갈 수 있다는 장점들이 보입니다. 아이에게 다양한 사고와 다양한 방향성을 제시해 줌으로써,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아이 또한 생각하지 못했던 의견들을 수렴하면서 정보를 습득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장점이 너무나도 많은 반면, 아이들이 스스로 주체적인 사고를 하며 성장해야 하는데 스스로 생각하려 하지 않거나, 인공지능에 의존하려는 모습이 커지지는 않을까 우려됩니다. 또한, 컴퓨터와의 대화를 통해 친구들과 어울려 지내면서 사회성이나 다른 유연한 모습들도 확장해서 배워나가야 하는데, 그런 부분들에 어려움을 겪고 은둔하며 인공지능만을 친구로 여기는 모습을 보이지 않을까 염려되기도 합니다.

세상이 발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대화형 인공지능을 통해서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활용 안을 읽으면서 세상이 정말 좋아졌다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의 우리 아이들은 미래 사회의 변화를 주도하는 혁신적인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서라도 인공지능이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에 대한 이해와 활용을 제대로 공부하여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가 되기를 바라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