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공 도사 나대로 1 : 혼공계에 빠지다! - 초등 공부 수련기 혼공 도사 나대로 1
옥효진 지음, 류수형 그림, 고희정 글 / 주니어김영사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공부 수련기

혼공 도사 나대로

① 혼공계에 빠지다!



우리 아이들, 스스로 주도적인 학습을 원하신가요?

많은 아이들이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전혀 모르는 평범한 친구들이 많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 오로지 게임과 축구 생각뿐인 이 책의 주인공 나대로 또한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습니다. 그런 나대로를 혼공계로 불러들인 장본인, 혼곤 도사와 함께 혼공계에서 여러 가지 수련을 통해 나대로를 성장시키며 초등 공부를 수련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만화로 재미있게 풀어준 책을 읽어봤습니다.

"선생님, 어떻게 해야 공부를 잘할 수 있나요?"

"대로야, 걱정 마. 넌 앞으로 이 책을 통해 너만의 공부법을 찾게 될 거야."



태블릿 PC를 갖고 싶었던 나대로, 엄마가 중고로 얻어줘서 접속을 했더니 '혼공계'라는 프로그램에 접속하게 됩니다.

노예 신분으로 혼공계에 입장하게 된 나대로, 그곳에서 만난 혼공도사를 통해 혼자 스스로 공부하는, 혼공을 하는 자들을 위한 세계에 도착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신분 상승을 해야 공부를 잘할 수 있게 된다는 말에 도전하게 됩니다.

"혼공 수련법에는 혼공을 하는 데 꼭 필요한 가르침이 담겨있어. 수련을 통해 그 깨달음을 얻어야 하는 거지. 방금 한 '끝없는 달리'를 생각해 봐. 달리기가 결승선이 있어야 끝나듯 공부도 마찬가지야. 결승선, 즉 목표가 있어야 끝이 나고 성과도 있는 거야. 그리고 결승선 없이 달렸을 때 어땠어? 아무리 달려도 끝이 안 날 뿐 아니라, 그래서 더 힘들고 지치지 않았어? 공부도 똑같아. 목ㅍ효 없이 하는 공부는 성과가 없으니 보람도 없어 더 힘들고 지치기 마련이지." -70쪽에서 -



"네 자신을 위해 구체적인 공부 목표를 세워야 한다", "그래, 혼공! 혼공하는 걸 목표로 하면 어떨까?"

본격적인 혼공 수업이 시작됩니다. 혼공 수업을 통해 나대로는 노예에서 평민으로 상향할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세금 내는 아이들>옥효진 선생님이 혼자서도 할 수 있는 공부법을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혼자 공부하는 힘을 길러 주는 어린이 학습만화로 수업에서 들은 내용을 혼자 공부하기 시작했을 때, 진짜 공부가 시작된다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학습만화지만 글밥이 제법 많아서 책 읽기에도 도움이 될 것 같고, 아이들이 읽고 어려움 없이 따라 하기 쉬워 스스로 방법을 찾아가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혼공 수련이란 페이지를 통해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이 혼자 공부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정리하여 공부를 할 줄 모르는 어린이들도 공부 습관을 확인하는 공부법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부록으로 <우링 아이 공부 습관을 위한 부모 노트>가 있습니다. 아이들의 공부 습관 형성을 위해 필요한 12가지 코칭 방법이 들어있는데요.

'왜 아직 이걸 모르지', '이렇게 하면 되는데, 왜 이렇게 안 하지?'라는 답답한 마음에 아이가 할 일을 부모가 대신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답답한 마음에 하나부터 열가지 부모가 나서서 챙겨주다보니 아이들은 양육자의 핑계를 댈 수밖에 없습니다. '엄마가 챙겨 주지 않았어요.'라고 말이죠. 아이가 할 일을 부모가 계속해서 대신해준다면 아이는 아이대로 스스로 할 수 있는 능력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어른의 시선으로 아이를 보지 말고 아이가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서 인내하고 기다리며 따뜻한 시선으로 지켜보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말에 아이를 대하는 저의 태도와 시선도 변화를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아이들의 평생 학습 실력을 좌우하는 공부 습관이 매우 중요합니다. 혼공 도사 나대로 속의 나대로처럼 초등학교 때부터 스스로 공부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공부 계획을 세우는 방법을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배워간다면 진정한 혼공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