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필수 공부템 - 두 아이 의대 맘이 전하는
김민주 지음 / 성안당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두 아이 의대 맘이 전하는

초등 필수 공부템

두 자녀를 의대에 합격시킨 공부 입시 전문가 김민주님, 두 자녀의 꿈을 이루어 주기 위해 수많은 교육서를 읽고, 자녀의 학습 성장을 위해 아이들과 함께 교과목을 공부하는 등 초등 때 꼭 해야 할 필수 공부 템을 알려주기 위해 책을 썼다는데 그녀가 들려주고 싶은 찐공부 아이템은 무엇이 있는지 함께 읽어보겠습니다.

공부가 하고 싶어지는 긍정마음은 어떻게 갖는 것일까?

조엘 오스틴은<긍정의 힘>이라는 책에서 "사람은 생각하는 대로 살게 된다. 생각하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라고 하였다. 즉, 아이는 자신의 정체성에 어떤 모습을 담는가에 따라 공부를 잘하게 될 수도, 공부를 못하게 될 수도 있다. '공부 잘하는 아이'라는 긍정마음은 앞으로 지속적으로 공부를 잘하게 만드는 버팀목이 될 수 있으므로, 초등 저학년에 이런 긍정마음을 만들어 놓으면 생각하는 대로 사는 훌륭한 효과를 발휘할 것이다.

공부에 푹 빠지게 만드는 꿈 솔루션

꿈은 공부를 잘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동기이다. 꿈이 꼭 직업은 아니어도 되고, 꿈은 바뀌어도 된다. 꿈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꿈은 인생을 행복하게 해 준다. 꿈을 이루기 위해 목표를 세우고 도전하면서 하나씩 이루어 가는 것은 설렘과 도전, 즐거움의 연속이다. 내가 하고 싶은 것을 이룬다는 것은 세상을 살아가는 데 가장 기쁜 일이다. 꿈이 있는 사람에게는 열정과 긍정의 에너지가 느껴진다. 열정과 긍정은 모든 성공의 기반이다.

공부 잘하는 기초를 만드는 책 읽기 솔루션

책은 뭐든 좋으니 다 읽는다.

글밥이 적은 동화책부터 단계적으로 글밥을 늘려 간다.

책 그림, 책 연극, 책 일기로 다양한 표현력을 길러 준다.

만화책은 동화책을 충분히 읽은 후, 긴 호흡의 책을 잘 읽을 때 허용한다.

엄마도 함께 책을 즐긴다.

매일 잠들기 전 5권씩 소리 내어 책 읽기를 실천한다.

책 읽기는 진로에 대해 고민할 때, 삶의 방향에 대해 갈피를 잡지 못할 때에도 훌륭한 안내자가 되고, 친구가 되었다.

초등 때부터 책 읽기와 책 활동을 가장 우선순위에 두면 반드시 공부 잘하는 아이로 자랄 수 있으며, 책에서 지혜를 찾는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다.

1등급 만드는 초1 ~ 중3 마스터플랜 솔루션


꿈과 진로를 멀리 내다보고 그에 다다르기 위해 시기별로 세워 놓은 명확한 목표와 구체적인 계획을 통해 마스터플랜을 짠다면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는 강력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이제 고학년이 된 우리 아이를 위해 내가 해줄 수 있는 게 무엇일까?'에 대한 고민들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늦은것 같지만, 아이의 수학을 지도할 때 도움이 되기 위해 초등수학지도사 과정을 배우고, 교육서를 읽고, 아이에게 본받는 엄마가 되기 위해 책을 열심히 읽고 있는 등 나름대로 노력을 하고 있지만, 아이의 성적을 보면 따라와 주지 않을 때 실망감을 감출 수 없습니다.

<초등 필수 공부템>을 읽고 보니 우선적인 목표가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상위권을 향해 목표를 두고 공부를 시키면 내가 아이를 닦달할 것 같고 아이를 채근 할 것 같아서였는데, 아이가 왜 공부를 해야하는지 명확한 목표의식이 없었다는생각이 들었습니다. 무엇이 되고 싶다라는 꿈을 만들어주지 못했던 것 같아요. 자신이 가고 싶은 미래를 그릴 수 있게 엄마가 도와줘야 하는데 그러질 못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맘까페를 보면 수학공부는 어떻게 시켜야하는지에 대한 물음이 많습니다. 학년마다 다르겠지만 초저학년, 고학년, 중학생의 수학을 잘 하는 방법이 짜여져 있습니다. 올해 초 4학년으로 올라간 저희 아이에게 맞는 수학 공부법은 연산, 교과 수학의 기본과 심화를 동시에 진행하면서 초등 교과 수학을 마스터하고, 팩토나 수학 1031, 어린이 수학잡지등 수학관련 도서를 읽으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초저학년과 고학년, 중학교 과정 때 맞는 공부방법과 구체적인 계획을 통해 아이의 꿈에 맞는 진로를 세워 자기 주도 공부 습관을 완성시킬 수 있으니 알려주시는 방법대로 마스터플랜을 잘 짜보고 싶네요. 초등학교 공부를 어떻게 시키면 좋을지 조금의 감을 찾은 느낌이라 든든합니다.

'긍정마음, 꿈, 책 읽기, 공부재능'의 네 가지가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엄마가 강압적으로 이끄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필요로 할 때 도움이 될 수 있게 옆에서 힘이되는 엄마의 마음가짐과 태도에 공감을 합니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는 아이가 스스로 자신의 길을 찾고 능력을 발휘할 때, 존중해주고, 기다려주고, 보듬어 주는 역할에 최선을 다 해주면 된다는 생각을 잊지 말아야 겠습니다. 저자가 안내해주는 솔루션을 따라 하다 보면 저희 아이와 제게도 큰 변화가 생길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