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로스 해킹 - 데이터로 증명하는 성장의 공식, 10주년 기념 증보판
라이언 홀리데이 지음, 고영혁 옮김 / 길벗 / 2025년 11월
평점 :

성장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이 질문에 가장 현실적인 답을 제시해 온 개념이 바로 그로스 해킹입니다. 그로스 해킹 10주년 기념 증보판은 그로스 해킹이 처음 등장했던 시점부터 AI 시대에서 이르기까지, 성장 전략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한 권에 담아낸 책입니다. 그로스 해킹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더 이상 마케팅, 제품 개발, 데이터가 분리된 채로 지속적인 성장을 만들 수 없는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객이 실제로 원하는 가치를 빠르게 실험하고 데이터로 판단하는 시대인데요. 결국 그로스 해킹은 단순한 기법이 아니라 불확실한 환경 속에서도 지속 가능한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현실적인 문제 해결 방식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데이터로 증명하는 성장의 공식 그로스 해킹 10주년 기념 증보판을 소개합니다. 단순한 마케팅 기법이 아니라 제품·마케팅·데이터·조직 전반을 관통하는 사고방식으로서의 그로스 해킹을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이 책이 강조하는 핵심 메시지는 분명합니다. 그로스 해킹은 도구나 요령이 아니라 사업을 바라보는 관점이라고 말합니다. 제품 개발이 끝난 뒤 마케팅을 덧붙이는 방식에서 벗어나 기획 단계부터 실험과 검증, 최적화를 반복하는 순환 구조 속에서 성장을 만들어내는 것이 그로스 해킹의 본질입니다. 이를 통해 제한된 자원 속에서도 빠른 실험과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이 가능해집니다.

특히, 10주년 기념 증보판은 지난 10년간의 변화와 함께, 최근 급격히 발전한 AI 기술이 성장 전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현실적으로 다룹니다. 고객 경험, 개인화, 데이터라는 기존의 핵심 요소에 AI가 결합하면서 과거엔 불가능했던 성장 방식들이 실제로 구현할 수 있는 전략이 되었는데요. AI 시대에 그로스 해커가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지 그리고 인간의 판단과 AI 도구를 어떻게 조화롭게 활용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줍니다.
그로스 해킹은 크게 4 STEP으로 바라볼 수 있는데요.

STEP 1. 그로스 해킹은 제품 시작 적합성에서 시작한다.
최악의 마케팅 의사결정은 무엇일까? 질문에서 시작합니다.
아무도 원하지 않거나 필요로 하지 않는 제품으로 시장에 나서는 것입니다. 우리는 종종 사람들이 원하는 제품이 아니라 이미 가지고 있는 제품을 들고 시장에 나갑니다. 그러고 나서 왜 전략이 실패했는지, 왜 그렇게 큰 비용이 들었는지 뒤늦게 궁금해합니다.
그리스 해킹의 출발점은 마케팅이 아니라 고객이 실제로 필요한 제품인지 대한 검증입니다.
STEP 2. 나만의 그로스 해킹 찾기
그로스 해킹은 마케팅할 가치 있는 제품을 확보했다는 확신이 들 때까지 끊임없이 제품을 테스트하는 과정에서 시작됩니다. 이 과정을 거친 뒤에야 비로소 성장 엔진을 가속시키는 도약을 시도할 수 있는데요. 이 도약이 없다면, 아무리 잘 만든 제품이나 훌륭한 아이디어라도 성장으로 이어지기 어렵습니다.

STEP 3. 1을 2로 만들고, 2를 4로 만드는 입소문 효과
모두가 입소문을 원합니다. 마치 입소문이 나게 해달라고 요청하면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일처럼 말합니다. 하지만 그로스 해커라면 이렇게 되묻습니다.
- 고객은 왜 이 제품을 공유해야 하는가?
- 고객이 쉽게 퍼뜨릴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는가?
- 정말로 누군가에게 이야기할 만한 가치가 있는가?
놀랍게도 많은 사람이 이 질문에 명확히 답하지 못합니다. 입소문을 마법처럼 자동으로 발생하는 현상으로 착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입소문은 결코 우연히 생기지 않는데요. 의도적으로 설계된 결과입니다.
STEP 4. 그로스 해킹 절차의 마무리 유지와 최적화
그로스 해킹은 기존에 마케터 영역 밖으로 여겨지던 지점에서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 마무리 역시 마케팅을 넘어 제품, 데이터, 조직 전반의 영역으로 이어집니다. 성장은 한 번의 성공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유지하고 반복하고 끊임없이 최적화하는 과정이 그로스 해킹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그로스 해킹은 지난 10년을 관통하는 핵심 키워드는 고객 경험, 개인화, 데이터로 보입니다. 고객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MVP가 성장의 토대라는 점은 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를 실현하는 방법과 관점은 크게 달렸는데요. 과거엔 불가능했던 것들이 데이터 기술의 발전으로 가능해졌고, 이제는 AI라는 도구를 통해 그 가능성이 현실이 되었습니다.

그로스 해킹 10주년 기념 증보판은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방법론을 정리하고 국내외에서 실제 성과를 낸 스타트업 창업자 인터뷰까지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독자분들이 이론을 넘어 보다 구체적인 노하우와 현실적인 통찰을 얻을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합니다.
이 책은 AI 시대에 그로스 해킹을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과거와 무엇이 달라졌고, 무엇은 변하지 않았는지 명확히 짚어줍니다. 자동화의 시대 속에서도 인간 그로스 해커가 AI를 어떤 판단과 질문을 던져야 하는지를 안내합니다. 기술이 성장을 대신해 주는 시대가 아니라,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사람만이 성장을 만들어낼 수 있는 시대 그 변화의 중심에서 이 책은 가장 현실적인 방향을 제시합니다.
그로스 해킹 10주년 기념 증보판은 말로만 하는 성장이 아니라, 실제로 작동하는 성장을 만들고 싶은 사람을 위한 책입니다. 스타트업 창업자와 실무자, 데이터와 AI를 활용해 비즈니스 성과를 고민하는 조직, 나아가 개인의 성장까지 고민하는 독자에게 이 책은 지금 시대에 가장 현실적인 성장 안내서가 될 것입니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았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