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스프링 6 레시피 (5판) - 스프링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유용한 137가지 문제 해결 기법
마틴 데이넘 / 한빛미디어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빛미디어 서평단 <나는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협찬 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스프링 6 레시피(5)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방대한 기능을 단순히 나열하는 그치지 않고, 실제 개발 현장에서 맞닥뜨리는 문제를 해결할 있도록 돕는 실용적인 레퍼런스입니다. 스프링을 이미 경험한 중상급 개발자는 물론, 체계적으로 학습을 이어가고 싶은 초심자에게도 훌륭한 길잡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프링 코어 개념부터 MVC, 시큐리티, 배치, 메시징, 데이터 연동, 테스트, 캐싱까지 폭넓은 내용을 담고 있으며, 실행할 있는 예제 중심의 설명을 통해 독자가 학습한 내용을 곧바로 실무에 적용할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번 5판은 스프링 6 맞춰 최신 기능과 변화를 반영한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리액티브 프로그래밍(WebFlux, R2DBC), GraalVM 기반 네이티브 실행, 자바 17 자카르타 EE 전환 자바 생태계의 중요한 변화를 짚어줍니다. 현대적인 아키텍처와 클라우드 환경에서 스프링이 어떻게 활용될 있는지 배울 있습니다. 스프링이 처음 등장했을 당시 자바 EE 복잡함을 단순화하겠다는 목표에서 출발했듯, 이번 개정판 역시 실질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기능과 패턴을 소개해 개발자에게 실질적인 내용들을 담고 있습니다.

 


14장으로 구성된 목차는 스프링을 학습하거나 실무에 적용하려는 독자에게 명확한 로드맵을 제공합니다. 스프링 코어와 MVC, REST, 웹플럭스를 통해 기본적인 애플리케이션 개발에서 리액티브 프로그래밍까지 단계적으로 학습할 있습니다. 시큐리티, 데이터 액세스, 트랜잭션 관리, 배치, 메시징, 인티그레이션 실무의 핵심 주제들을 폭넓게 다룹니다. 테스트와 캐싱까지 포함해 애플리케이션의 안정성과 성능 개선 방안까지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물론, 980쪽에 달하는 방대한 분량은 빠르게 학습하고 싶은 독자에게는 부담스러울 있는데요. 예제 코드나 시각 자료의 부족한 부분도 다소 아쉬울 있지만, 자세한 코드 설명으로 쉽게 이해할 있게 개념을 설명해 주기 때문에 학습하다 보면 그 아쉬움이 없을 정도로 재미 있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프링의 영역을 아우르는 깊이와 그리고 옮긴이의 주석과 Note 통한 세심한 설명까지 만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스프링 6 레시피(5) 스프링 생태계 전반을 이해하고 싶거나 실무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자 하는 개발자라면 반드시 참고할 만한 책입니다. 스프링을 처음 배우려는 사람에게는 좋은 출발점이자 경험 있는 개발자에게는 지식을 업그레이드할 있는 든든한 참고서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