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실무로 통하는 타입스크립트 - 바로 실행하며 익히는 105가지 오류 해방의 기술
슈테판 바움가르트너 지음, 우정은 옮김 / 한빛미디어 / 2024년 7월
평점 :

웹에서 스크립트 언어 중 가장 유명한 것은 자바 스크립트 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정적 타입 체크 기능과 오류를 사전에 방지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나온 게 MS가 만든 타입스크립트 입니다. 타입 스크립트에 대한 책을 찾던 중 실무로 통하는 타입스크립트 책을 알게 됐습니다. 이 책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입스크립트는 웹 프론트엔드 개발자에게 도움을 많이 줍니다. 특히 디버깅 시간을 줄이고 코드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타입 정보를 활용한 IDE 지원이 강화되어 코드 완성, 자동화된 리팩토링, 오류 검출 기능이 향상되어 개발자는 더 빠르고 정확하게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타입스크립트의 유일한 목적은 자바스크립트 개발자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실무로 통하는 타입스크립트에선 복잡한 프로젝트 설정부터 고급 타이핑 기법까지 모든 것을 다루는 105가지 레시피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형식 시스템의 복잡성과 내부 작동 방식부터 강력한 타입스크립트 코드를 작성하기 위한 방법론, 디자인 패턴, 개발 기법도 배울 수 있습니다.

타입스크립트의 모든 장점을 프로젝트에 활용하려면 전체 코드를 타입스크립트로 바꾸기처럼 문제를 제시합니다. 바로 문제에 대한 해결을 보여줍니다. 해결 답안은 모듈의 파일을 하나씩 .js에서 .ts로 바꾸고, 다양한 컴파일러 옵션과 기능을 이용해 이후 발생하는 오류를 해결합니다. 이렇게 문제와 해결로 끝나는 것이 아닌 이 문제에 대해서 논의합니다.
실무로 통하는 타입스크립트는 책의 제목처럼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문제를 담고 있습니다. 타입스크립트가 자바스크립트에 가져다준 정확성과 견고함에 놀라움을 금치 못할 것입니다. 또한 이 책의 핵심 중 하나는 자바스크립트를 향한 오랜 비판을 해결할 수 있는 타입 안정성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직면하는 실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심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타입스크립트에서 배열 결합하는 concoat 함수를 작성할 때 다양한 배열 타입을 안전하게 처리하는 방법을 고민한 적이 있는데요. 함수 오버로드를 사용하지 않고 정확한 타입을 유지하면서 배열을 결합하는 방법으로 가변 튜플 형식을 활용합니다. 접근 방식의 장점으로 타입 안정성으로 타입을 결합해 정확한 타입을 반환해 타입 오류를 방지하고 배열의 길이와 관계없이 작동하는 유연성, 함수 오버로드를 사용하지 않고 단일 함수 정의로 다양한 타입의 배열을 결합할 수 있는 간결성 등 타입스크립트에서 고민된 부분들이 문제로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학습 방법을 통해 심층적으로 타입스크립트를 작업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념 뒤에 숨겨진 사고 과정까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문제 인식부터 해결 방안, 그리고 심도 있는 논의로 실무로 통하는 타입스크립트를 만나 보시길 추천합니다.
"한빛미디어 <나는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