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로 통하는 인과추론 with 파이썬 - 데이터 분석에서 정책 수립까지, 이론과 사례 연구를 통한 실용적인 학습법
마테우스 파쿠레 지음, 신진수.가짜연구소 인과추론팀 옮김, 박지용 감수 / 한빛미디어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과추론은 데이터 분석과 의사결정에 있어서 핵심적인 개념인데요. 데이터를 통해 특정 요인이 다른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식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 캠페인의 효과를 분석하거나 의료 연구나 특정 치료법의 효과를 확인하는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진 데이터 과학에서 인과추론을 중요한 분야임에도 많이 알려지지 않은 분위기인데요.


이번에 소개할 실무로 통하는 인과추론 with 파이썬은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업무를 하는 사람들에게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지식을 제공하는 있어서 가치 있는 책입니다. 책은 인과추론의 이론적인 부분과 함께 파이썬을 활용한 실무적인 방법론을 통해 실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론적인 내용을 파이썬의 코드와 함께 설명하여 독자가 실제 데이터를 다루면서 인과추론을 이해하고 적용할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다양한 실무 사례와 함께 각각의 상황에서 어떻게 인과추론을 적용할 있는지를 보여줌으로써 독자들에게 실제 업무에 응용할 있습니다. 실무로 통하는 인과추론 with 파이썬은 인과추론의 엄격한 증명과 정리보다는 실용적인 적용에 중점을 두었으며, 복잡하고 완벽한 설명보다는 간단하고 직관적인 설명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론과 실무의 밸런스가 맞춰지게 구성된 점이 가장 좋았습니다.


특히, 책에서는 A/B 테스트, 스위치백, 통제집단합성법 다양한 인과추론 방법론을 다루며, 이를 통해 독자들이 데이터를 분석하고 의사결정을 내릴 효과적으로 인과관계를 파악할 있도록 돕습니다. 더불어, 실제로 어떤 변수가 다른 변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이러한 개념들을 통해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이 중요해지면서 인과추론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고객이 실제로 원하는 제품을 만들어 내는 나아가 개개인 팀의 성과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과정에서 인과추론의 필요성을 느낍니다.


책을 통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인지하며, 나은 결과를 도출할 있도록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발생하는 실무문제를 접함으로써 어떻게 해결할 있는지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있습니다. 참고 사항으로 책을 읽기 전에 알아 두면 좋은 지식으로 파이썬 기본 지식, 자주 사용하는 라이브러리(판다스, 넘파이, 맷플롯립, 사이킷런), 통계학 개념, 머신러닝 모델들(그레이디언트 부스팅, 의사결정 트리, 선형회귀, 로지스틱 회귀), 고등학교 수준의 수학 지식(함수, 로그, 제곱근, 행렬, 벡터) 알고 인과추론을 접하시면 빨리 배울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무로 통하는 인과추론 with 파이썬은 데이터 분석에 대한 전문성을 가진 사람들뿐만 아니라, 데이터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싶은 누구에게나 추천할 만한 가치 있는 책입니다.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책을 통해 인과추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무에서의 활용 능력을 키울 있다면, 나은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내릴 있을 것입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