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데이터 메시 - 효과적인 데이터 활용을 위한 데이터 메시 도입 가이드 I 데이터 메시 창시자 집필
세막 데그하니 지음, 이헌효 옮김 / 한빛미디어 / 2023년 12월
평점 :

데이터 메시 아키텍처는 데이터를 분산시켜 영업 또는 고객 지원과 같은 부서가 데이터 소유권을 행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새로운 전략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기업 내 서로 다른 부서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간의 일관성을 확립하는 게 주된 목적입니다.

이번에 한빛미디어 오라일리(O'Reilly) 시리즈 데이터 메시를 통해 기업의 데이터 아키텍처는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 확실하게 알아 갈 수 있습니다. 창시자가 직접 안내하는 데이터 메시의 A부터 Z까지인 도입 전후 변화와 전략까지 데이터 메시의 모든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부 데이터 메시의 4대 원칙을 통해서 데이터 메시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 데이터 메시 4대 원칙, 데이터 메시 아키텍처 설계 등 원칙을 통해 데이터 메시를 고수준 모델로 구성하는 과정에 대해 알아 갈 수 있습니다. 데이터 메시의 원칙은 서로 기반으로 하므로 소개하는 순서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도메인별로 데이터를 소유하는 아키텍처를 이루도록 하는 접근 방식을 잘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2부 왜 데이터 메시인가 주제로 모든 조직이 데이터메 시를 도입해야 하는 이유를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조직을 변환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니며, 시간과 비용도 고려해야 하는 사항인데요. 과거 아키텍처의 진화적 접근 방식이 더 이상 제공하지 않는 티핑 포인트에 도달하게 해준 과정에 대해 분석합니다. 데이터 메시를 도입함으로써 나타난 결과와 해당 결과에 어떻게 도달했는지 대한 설명, 분석 데이터 관리 아키텍처의 역사에 흥망석쇠가 일어나는 요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부 데이터 메시 아키텍처의 설계 방법을 통해 데이터 메시를 기술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아키텍처를 모델링하는 단계입니다. 직관적인 그림으로 복잡한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시각적으로 설명합니다. 저자가 직접 그린 그림을 보면서 이론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데이터 메시가 아직 낯선 독자를 위해 원서에 없는 역자의 주석 추가 제공을 통해 내용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4부 데이터 프로덕트 아키텍처의 설계 방법에선 데이터 프로덕트는 데이터 메시의 핵심 개념과 아키텍처적인 관점에서 데이터 프로덕트는 아키텍처 퀀텀처럼 설계되어 있는데요. 데이터 퀀텀은 제품으로서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공유하는 데 필요한 동작과 구조적 구성요소를 데이터 메시 내 다른 데이터 퀀텀으로 연결합니다. 또한, 데이터 프로덕트 설계에 대한 접근 방식 소개, 데이터 프로덕트가 다양한 사용자를 위해 데이터를 소비, 변환, 제공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도 담겨 있습니다.

5부 데이터 메시가 조직의 변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주제로 데이터 전략을 통해 데이터 아키텍처를 다각적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을 안내하기 위한 고수준 접근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합니다. 데이터 메시를 점진적으로 채택하여 플랫폼 특성을 성숙시키는 동시에 점점 더 많은 데이터 프로덕트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진화적 접근 방식, 데이터 오너십과 P2P 방식의 데이터 공유 기능을 장기적으로 창출하기 위해 팀과 역할, 그리고 성과 차원에서 몇 가지 변화해야 할 사항을 다룹니다.
데이터 메시를 통해 가상 기업 다프의 사례를 통해 데이터 메시 도입 영향을 차근차근 알아갈 수 있습니다. 조직이 성장함에 따라 빠르게 증가하는 복잡성을 해결하고 대규모 데이터에서 가치 창출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한 모든 독자에게 최적의 방법과 방향을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