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만 골라 배우는 SwiftUI 기반의 iOS 프로그래밍 - SwiftUI, Xcode, 스위프트 언어로 iOS 앱 개발하기, 개정증보판 아이 러브 모바일 (I♥Mobile) 42
닐 스미스 지음, 황반석 옮김 / 제이펍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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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iftUI 처음 시작하고 배워가는 과정에서 좋은 책을 만나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제 SwiftUI 쉽고 빠르게 공부할 있는 책을 소개합니다. SwiftUI 중심으로 살펴보고 iOS 프로그래밍의 모든 담고 있는 핵심만 골라 배우는 SwiftUI 기반의 iOS 프로그래밍 개정증보판 새롭게 나왔는데요.

 


핵심만 골라 배우는 SwiftUI 기반의 iOS 프로그래밍 개정증보판은 iOS 개발 환경 구축부터 스토어 업로드까지 권으로 끝낼 있게 알찬 내용들을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이전 핵심만 골라 배우는 SwiftUI 기반의 iOS 프로그래밍 책보다 훨씬 두께만 봐도 정도로 많은 내용을 담고 있다는 것을 한눈에 있습니다. (두께가 배정도 차이납니다)  SwiftUI 중심으로 살펴보는 iOS 프로그래밍의 모든 SwiftUI, Xcode 14 스위프트 5.7 기준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 iOS 16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필요한 기술들을 알아갈 있습니다.

 


CHAPTER 1~3 개발 환경에 대한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iOS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은 , 현업 애플 개발자 등록,  Xcode 설치 설정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CHAPTER 4 플레이그라운드를 설명합니다. 플레이그라운드는 스위프트 코드를 입력하고 실시간으로 결과를 확인할 있습니다. 그래서 스위프트 문법을 배우거나 표준 Xcode iOS 프로젝트에서의 코딩, 컴파일, 실행, 디버깅의 연속적인 과정 없이도 iOS 개발을 시각적인 측면에서 배울 있는 장점을 가졌습니다.

 


CHAPTER 5~15 본격적으로 스위프트 문법에 관해서 설명합니다. 데이터 타입, 연산자, 제어문, 함수 스위프트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문법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기초 내용을 상세하게 다룹니다.

 


CHAPTER 16부터는 SwiftUI개요부터 시작합니다. 전반적으로 SwiftUI 아카텍처를 이해하고, 커스텀 , 스택, 프레임, 객체 대부분의 기능을 설명하며, UIKit 사용자를 위한 UIKit 통합도 다룹니다.

 

또한, 상태 프로퍼티와 Observable, State, Environment 객체를 사용한 데이터 처리 방법을 이해할 있도록 돕고, 그래픽, 차트 그리기, 애니메이션, 전환, 제스처 처리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모든 것을 룹니다.

 


이뿐만 아니라 위젯킷, 클라우드킷, 시리킷 통합 고급 기능까지 담아 iOS 프로그래밍을 위한 모든 기능을 빠짐없이 아갈 있는 점이 핵심만 골라 배우는 SwiftUI 기반의 iOS 프로그래밍 개정증보판 장점입니다. 마지막으로 완성된 앱을 패키징하고 게시를 위해 스토어에 업로드하는 방법까지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iOS 개발을 처음 시작하신 분들은 주로 UIKit 먼저 공부하신 분들도 많을 거로 생각합니다. 기존 UIKit으로 개발하던 사람에게도 핵심만 골라 배우는 SwiftUI 기반의 iOS 프로그래밍 개정증보판 책이 SwiftUI UIKit 통합하는 내용도 있어 유용하게 iOS 개발에 도움을 받을 있습니다.

 


iOS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책을 옆에 두시면 당신의 든든한 지원군이 것이며, 실전에서 용할 있는 튜로리얼로 직접 학습한 내용을 실습할 있도록 구성되어 자신의 실력향상에 크게 이바지할 것입니다. 예제를 하다 보면 개정판답게 버전에 맞는 내용으로 변경되고 그전에 없었던 개념들도 공부할 있어서 좋았습니다. 예시로 NavigationView 사용했다면 이젠 NavigationStack NavigationLink 사용하는 이유 버전마다 달라는 점까지 알아갈 있습니다.

 


클래스나 구조체에 생성한 연산 프로퍼티들이 유사한 패턴을 갖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한 경우 들이 있습니다. 스위프트 5.1 이전에는 연산 프로퍼티 로직을 공유하는 유일한 방법이 해당 코드를 복사해 각각의 클래스 구현부나 구조체 구현부에 포함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부분들이 비효율적이고 계산 방법이 수정되는 일이 생기면서 각각의 클래스나 구조체에 복사해 연산 프로퍼티를 일일이 찾아 직접 수정해야 했습니다. 단점을 개선한 스위프트 5.1 프로퍼티 래퍼라는 기능이 도입되면서 프로퍼티 래퍼는 기본적으로 연산 프로퍼티의 기능을 개별 클래스와 구조체와 분리해 코드에서 재사용할 있게 점입니다. 그러므로 클래스와 구조체 구현부에 게터, 세터, 연산 프로퍼티 코드의 중복을 줄이는 프로퍼티 래퍼에 대해 학습하시길 권장합니다.

 

2019 WWDC 통해 처음 소개된 SwiftUI 모든 애플 운영체제 앱을 개발하는데 완전히 새로운 방법을 제공했다. SwiftUI 앱을 빠르고 쉽게 만들면서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버그들을 줄이는 것이 주된 목적인데요. 이러한 요소들은 SwiftUI 함께 Xcode 추가된 특별한 기능들과 결합하여, 개발 과정인 라이브 프리뷰 기능까지 이용해 SwiftUI 프로젝트를 실시간으로 테스트할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SwiftUI iOS 개발이 처음인 사람들에게 정말 단비 같은 책인 핵심만 골라 배우는 SwiftUI 기반의 iOS 프로그래밍 개정증보판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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