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은 이것도 디자인입니다 - 일상 속 숨겨진 디자인의 비밀, 제10회 브런치북 대상 수상작
김성연(우디) 지음 / 한빛미디어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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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이란 사전적 의미로 사용 목적에 따라 조형 작품이나 제품의 형태, 색상, 장식 등에 대해 계획 또는 도안이라고 나와 있는데요. 점점 디자인은 이쁘고 보여주는 수단이 아니라 어려운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 열쇠이자 윤리를 실천하는 유용한 도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사실은 이것도 디자인입니다저서에서는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디자인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이젠 디자인을 예술의 조각으로 보기보다는 시대와 환경, 사람들의 욕망을 반영하는 수단이자 일상과 사회를 이해하는 도구임을 인식하고 새로운 관점을 세상을 바라보는 핵심입니다.


디자인이라고 인식하지 못했던 디자인에 관해 이야기를 들을 있습니다. 모바일 , 디지털 프로덕트, 글로벌 브랜드 일상에 깊이 침투해 있는 디자인을 파헤치고 기존에 알고 있던 디자인의 개념을 확장합니다. 우리가 무한 재생 콘텐츠를 끊임없이 소비하고, 윤리적 신념을 중시하는 브랜드에 끌리며, ‘좋아요수와 리뷰에 눈이 먼저 가는 이유 또한 디자인이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1장은 매일 사용하는 앱에 숨겨진 비밀에 대해 다양한 디자인 원칙으로 살펴봅니다. 토스, 넷플릭스, 틴더, 쿠팡, 마켓컬리 일상에서 사용하는 앱이 편한 이유, 숨겨진 디자인에 대한 의미를 있는데요. 토스는 하나의 화면에 가지 액션만 가능하도록 설계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어려운 금융 전문 용어도 사용자에게 접근하기 편한 쉬운 언어로 표시합니다. 뛰어난 사용자 경험을 만든 토스에 대한 디자인 이야기를 들을 있습니다.



2장은 디자인을 보는 새로운 시각에 관해서 서술합니다. 현시대에 맞는 디자인 프로세스와 브랜드 트렌드를 다룹니다. 빠르게 바뀌는 시장의 호흡에 따라 변하는 디자인을 UX 가지 토대가 되는 디자인 사고,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스타트업 사용자 기반으로 쉬운 설명을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UX 특징, 역할 범위에서 바라봅니다. 이번 장에선 앱에 국한되어 이야기하기보단 디자인으로 세상을 바라볼 있는 시각을 알려줍니다.



3장은 디자인에 윤리가 중요하다 고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선택이 아닌 필수가 기업의 윤리성을 다룹니다. 심리적 사각지대를 교묘히 활용하는 다크 넛지 전략으로 시작으로 인스타그램을 탈퇴한 러쉬가 추구하는 방향 밀도 있는 이야기를 들을 있습니다. UX 종사자 사이에서 항상 논쟁거린 다크 넛지라고 생각합니다. 과연 화이트 넛지와 다크 넛지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생각하고 있는지 사용자로서 어떻게 바라보고 사용하고 있는 곰곰이 생각하는 시간도 있습니다.



4장은 디자인 사고로 서비스 성공시키기에서는 디자인이 장식의 수단에서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성공하게 강력한 수단이라는 관점에서 시작합니다. 서비스를 100% 완성하지 않고도 시장 반응을 유추할 있는 프로토타입 기법과 사용자가 습관처럼 매일 사용하는 디지털 서비스 구축 노하우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누군가는 MVP 정해진 시간 내에 만들 있는 최소한의 기능이라고 하며, 누군가는 한두 개의 핵심 기능이라고 합니다. 모두 맞는 말입니다. 저자가 말하는 MVP 핵심은 최적화가 아닌 학습이라고 설명합니다. 만드는 사람이 세운 가설을 빠르게 확인할 있는 프로토타입으로 만들어 사용자 피드백을 받아 학습할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MVP 핵심이라고 합니다. 사용자의 습관 형성을 위한 다섯 가지 방법, 디지털 프로덕트를 만들며 깨달은 열한 가지 사실까지 사실은 이것도 디자인입니다.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 장인 5장에서는 나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디자인 사고를 통해 동료나 클라이언트와 슬기롭게 커뮤니케이션하는 방식을 다룹니다. 재미있는 주제인 여덟 가지 방어기제로 스타트업 빌런 이해하기 커뮤니케이션에서 이모지에 대한 영향 빠르게 변화하는 디자인의 속성과 그것을 따라가지 못하면 자신을 온전히 지키기가 힘들어진 시대를 설명합니다.


사실은이것도 디자인입니다책을 통해 조금이나마 일상에서 만나는 서비스에 숨겨진 의도나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가 자연스럽게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사실은 이게 디자인이었다고 깨닫는 시기도 것입니다.


저자는 결국 미래의 디자인은 지금보다 시대와 환경으로부터 분리하기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합니다. 책을 통해 우리가 일상에서 디자인이라고 인식하지 못했던 디자인에 관해 이야기를 들어보고 세상을 디자인으로 발짝 바라보시길 바랍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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