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 데이터 분석 - R과 파이썬으로 시작하는 행동 데이터 분석 가이드
플로랑 뷔송 지음, 시진 옮김 / 한빛미디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이나 동물의 행동 패턴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행동에 대한 통찰력을 얻는 과정을 행동 데이터 분석이라고 말합니다.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 분석이 왜 필요할까요?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잘 쓰고 있는지 판단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으로 알려진 행동 데이터 분석에 대해 알아봅시다.

 

이번에 소개할 행동 데이터 분석은 고객 중심 데이터 분석으로 최적의 비즈니스 전략을 세우는 실전 가이드를 알려줍니다. 한 번쯤 고민해 봤을 사용자 행동에 대한 고민인 과연 ‘고객의 행동을 유발하는 것은 무엇인가?’란 질문인데요. 

 

오라일리(O'Reilly) 시리즈 행동 데이터 분석 책이 가장 핵심적으로 전달하고 싶은 것은 3가지입니다.

1. 현실 세계의 실제 행동 경향의 이와 관련된 심리적 현상(의도, 인지, 감정 등)

2. 인과관계 분석 및 다이어그램

3. 데이터

3가지 핵심 요소를 오가며 연마해야 효과적인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다는 점을 배울 수 있습니다.

 


크게 PART 1 ~ 5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PART 1에선 인과-행동 프레임워크와 행동 경향, 인과관계 추론과 데이터 사이의 관계성에 대해서 배웁니다. 전체적으로 인과-행동 프레임워크에 대해 중요하며 인과관계 분석을 선택한 이유를 자세하게 설명하는데요. 행동의 이해를 충분히 이해하고, 기본 모델과 실용적인 팁과 행동을 데이터에 연결하는 원리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PART 2는 인과관계 다이어그램과 교란 해소에 대해 알아봅니다. 교란의 개념을 정리하고 인과관계 다이어그램을 사용해 데이터를 분석할 때 교란을 해소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C마트의 아이스크림 예제를 통해 인과관계 다이어그램을 매우 단순한 설계를 바탕으로 만들어 봅니다. 이뿐만 아니라 C마트 아이스크림 예제에서 교란 변수를 제거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PART 3에서는 결측 데이터를 다루는 도구를 살펴보고 부트스트랩 시뮬레이션을 소개합니다. 부트스트랩은 행동 데이터를 분석할 때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크기가 작거나 이상한 형태의 데이터를 다룰 때 추정치에 대한 불확실성을 적절하게 측정할 수 있는데요. 책의 나머지 부분에서 부트스트랩 신뢰도 구간 개념을 계속 활용합니다. 개념이 익숙하지 않으면 이번 파트를 주의 깊게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PART 4는 실험 설계와 분석으로 회귀와 부트스트랩을 사용할 때 간단한 A/B 테스트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소개합니다. 그리고 실험 대상을 미리 알고 있다면 블록을 통해 균형 잡힌 실험 집단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PART 5에서는 지금까지 배웠던 모든 것을 종합해 행동 데이터 분석의 세 가지 강력한 도구를 살펴봅니다. 조절 효과, 매개효과와 매개효과에서 파생된 도구 변수를 살펴봅니다. 결과적으로 한 줄짜리 코드로 깊이 있고, 실행할 수 있는 행동 관점의 결론을 얻을 수 있습니다.



행동 데이터 과학에 나온 코드 환경은 해당 장의 실습을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R과 파이썬 패키지를 안내합니다. 책 전반에 걸쳐 사용되는 몇 가지 호출 방법을 소개합니다. 또한 책과 함께 제공되는 깃허브에는 모든 스크립트에 호출 과정이 포함되어 있어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행동 데이터 분석은 아직까지 정의되지 않은 부분이 많은 분야인데요. 이를 보안하기 위해 일상적인 예를 활용해 행동 과학에 좀 더 친숙해지고, 각 개념과 기법을 정확하면서도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행동 데이터 분석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데이터 분석가뿐만 아니라 마케터나 기획자 등 무엇이 고객의 행동을 유발하는지에 대한 답을 듣고 싶은 독자분들에게 추천합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