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데이터 분석 with 파이썬 - 판다스로 시작하는 효율적인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김유지 지음 / 한빛미디어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회사에서 데이터 분석 능력을 원하고 우대해주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시대에 데이터 분석의 의미가 중요해지는 시점에서 다양한 방법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요. 이번에 소개할 어쩌다 데이터 분석 with 파이썬는 데이터 분석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판다스, 넘파이, 맷플롯립, 시본 파이썬 핵심 라이브러리를 사용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각화하는 방법을 배울 있습니다.

 

파이썬 기초는 알고 있지만, 데이터 분석에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을 위해 판다스 핵심 레시피와 예제를 통해 쉽게 익힐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시작하기 분석의 의미를 파악함으로 개념을 확실하게 알아갑니다. 데이터 분석의 개념과 의미 파악을 통해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지고 여러 언어 중에서 파이썬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지 이유를 알아 있습니다.

 


어쩌다 데이터 분석 with 파이썬의 저자 김유지님은 여러 시행착오를 거쳐 합리적인 학습 과정을 터득했는데요. 그건 바로 원리를 이해, 실습과 실행, 나만의 정리 과정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책의 핵심은 전반적으로 기본적인 데이터 가공 처리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러므로 기본적으로 파이썬 기초를 알고 있다는 전제하에 설명하고 있는데요. 파이썬 접해보지 못한 독자를 위해 파이썬 핵심 기본 내용을 수록되어 있을 정도로 입문자 대상으로 데이터 분석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CHAPTER 1에서는 데이터 분석이란 무엇이며,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것을 하려는 사람은 어떠한 역량이 필요한지 살펴봅니다. 그리고 파이썬 데이터 분석을 실행하기 위한 개발 환경을 구축과 필요한 파이썬 기본 내용과 핵심 라이브러리를 알아보는 데이터 분석 준비 과정입니다.

 

CHAPTER 2 데이터 분석의 기본으로 알아야 라이브러리인 넘파이와 판다스의 기본 사용법을 학습합니다. 데이터를 불러오고, 생성하고, 선택하고, 골라내고, 삭제하고 새로운 모양으로 변경하는 기초적인 데이터 처리 방법을 배울 있습니다.

 


CHAPTER 3에선 데이터를 처리하고 가공하는 다양한 방법을 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해서 배웁니다. 상세한 조건으로 데이터를 추출하거나 다른 함수를 활용해 데이터를 필터링하는 기법과 정렬 테크닉을 살펴봅니다.

 

CHAPTER 4 서로 다른 데이터를 병합해 정리해보고 그룹별로 데이터를 집계하거나 연산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CHAPTER 5에서는 판다스의 grupby 개념과 활용법을 배우고 데이터를 그룹별로 나누어 요약 집계합니다. 판다스에서 피벗 테이블과 그룹 빈도를 계산하는 크로스탭을 활용한 분석을 익힙니다.

 


CHAPTER 6 판다스에서 사용하는 시계열 데이터의 종류인 datetime 관련한 날짜와 시간에 대한 기초 지식을 학습합니다. 날짜 시간 데이터를 다룰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데이터 타입에 대해 배우고 인덱스와 관련한 가지 주요 처리 방법을 배웁니다.

 

CHAPTER 7에선 기초적인 데이터 시각화를 해봅니다. 먼저 파이썬으로 데이터 시각화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맷플롯립의 핵심을 학습하고 그다음에는 가장 많이 활용되는 시본의 주요 그래프를 알아봅니다.

 


마지막으로 CHAPTER 8 실무에 도움이 되는 실습으로 진행합니다. 앞에서 배운 기술을 어떻게 사용하고 응용하는지 익히기 위해 데이터 분석 실습 과정을 익히는데요. 분석하려는 데이터의 특징을 파악하여 적합한 전처리 기법을 적용한 데이터를 이해할 있도록 다양한 시각화 작업을 실습합니다.

 

누구나 데이터 분석 언어와 도구 활용에 대해서 쉽게 익히고 배워 나가는데요. 학습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업무를 맡게 되면 어려움을 느낍니다. 어쩌다 데이터 분석 with 파이썬은 데이터 분석의 흐름을 익힐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발 환경 준비, 판다스 핵심 기능, 데이터 시각화, EDA 실습 순으로 학습을 유도합니다.

 


어쩌다 데이터 분석 with 파이썬을 통해 파이썬 데이터 분석 개념과 판다스 핵심 기능과 데이터 시각화 기초도 경험해보고, 파이썬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핵심 레시피를 익혀 보시기 권유합니다. 또한 마지막으로 넷플릭스 데이터셋으로 현업에 적용할 있는 EDA 실습하며 데이터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분석하며 역량을 기르시길 추천합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