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준의 핸즈온 리액트 네이티브 -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익히는 크로스 플랫폼 모바일 앱 개발 소문난 명강의
김범준 지음 / 한빛미디어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메타에서 제작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뿐만 아니라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와 음식 배달 서비스인 우버이츠도 리액트 네이티브를 사용해서 만들어졌습니다.


리액트 네이티브는 ios와 안드로이드에서 동작하는 네이티브 모바일 앱을 만드는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입니다. 리액트 네이티브는 ios와 안드로이드 앱을 동시에 개발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리액트 네이티브는 코도바나 아이오닉과 같은 기존의 크로스 플랫폼 앱 개발 방법과는 눈에 띄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바로 대상 플랫폼의 표준 렌더링 API를 사용하는 점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김범준의 핸즈온 리액트 네이티브 저서입니다. 김범준의 핸즈온 리액트 네이티브는 소문난 명강의 시리즈로 기획되었는데요. 소문난 명강의는 기초부터 탄탄하게 개발 능력을 배우는 입문자들에게 눈높이 맞춰 설명하고 실용적인 프로젝트 연습을 통해 실전 능력이 키울 수 있는 시리즈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만큼 김범준의 핸즈온 리액트 네이티브는 프로젝트에 강점을 두었습니다. 이 책은 3가지 프로젝트를 직접 진행하면서 리액트 네이티브를 익힐 수 있는데요. 어떤 것을 배울 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의 하나는 직접 해보는 것입니다. 이 책은 3가지 프로젝트로 계산기 만들기, ToDo리스트 만들기, 여행 사진 공유 앱 만들기입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만들고 싶은 모습이나 기능 구현을 위해 필요한 것이 생길 수 있는데요. 그에 대한 내용을 공부하는 방법으로 리액트 네이티브로 기초 핵심 요소와 관련 기술 활용법에 대해 익힙니다.




CHAPTER 01에서는 리액트 네이티브 시작하기로 개발환경 준비, 프로젝트 생성, JSX 문법 알아보기, Prettier와 ESLint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CHAPTER 02 ~ 03에서는 계산기 만들기로 더하기와 빼기 기능만 있는 간단한 계산기를 만드는 법을 배울 수 있는데요. 그리고 계산기를 만들면서 컴포넌트와 스타일 그리고 상태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계산기 화면을 구현하고 기능을 추가해 프로젝트를 완성해보세요.




CHAPTER 04 ~ 06에서는 ToDO리스트 만들기를 통해 값을 입력받는 방법을 배우고 목록을 다루는 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해줍니다. 로그인 화면을 만들어서 사용자 인증 과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CHAPTER 07 ~ 10에서는 여행 사진 공유 앱 만들기 프로젝트 진행합니다. 서버를 활용해 여러 사용자가 함께 사용할 수 있고, 이 과정에서 리액트 내비게이션의 네이티브 스택 내비게이터와 탭 내비게이터를 사용합니다. Firebase를 사용해서 서버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불러오는 방법,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사용, 지도와 Google Places API를 사용해 위치를 검색하는 기능까지 구현해봅니다.




김범준의 핸즈온 리액트 네이티브 저서를 통해 처음 접하는 입문자들을 위해 자세한 내용들을 담고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를 다뤄본 경험이 있다면 이 책을 보는데 수월하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김범준의 핸즈온 리액트 네이티브의 가장 큰 장점은 환경 설정이 완료되면 바로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아무것도 몰라도 바로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것인데요. 필요한 내용이 나올 때마다 해당 내용을 공부하면서 바로 프로젝트에 그 개념을 적용해 진행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만나는 에러 메시지, 경고 메시지 등 원인을 확인하고 해결하면서 리액트 네이티브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리액트 네이티브를 활용하면 자바스크립트로 한번에  ios,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 할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계산기를 만들기 위해서 버튼을 만드는 과정에서 리액트 네이티브로 어떻게 만드는지 개념에 관해 공부하고 적용합니다. 그리고 버튼 모양이 ios와 안드로이드에서 다르게 나타나는데요. 같은 모습으로 버튼이 나타나게 하는 현실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리액트 네이티브의 가장 큰 장점은 모바일 앱을 만들기 위해 다른 언어를 학습하지 않고 배우고 싶은 입문자들에게 소문난 명강의 김범준의 핸즈온 리액트 네이티브를 추천합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