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다스 인 액션 - 인기 영화, 스포츠, 만화 데이터로 익히는 판다스 라이브러리 / 코딩 챌린지(연습 문제 + 해법), 특별 부록 제공
보리스 패스캐버 지음, 시진 옮김 / 한빛미디어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판다스는 파이썬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과 같은 작업에서 필수 라이브러리로 알려져 있는데요. 라이브러리는 특정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코드 모임입니다. 판다스는 정렬, 필터링, 정리, 중복 제거, 집계, 피벗 등의 데이터 조작 작업을 위한 도구 모음입니다.

 


판다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셀 스프레드시트 소프트웨어와 구글의 브라우저 스프레드시트 애플리케이션과 비슷합니다. 판다스가 특별한 이유는 바로 처리 능력과 사용자 생산성 사이의 균형이 좋기 때문인데요. 판다스는 밀리초 내에 백만 행의 데이터셋을 효율적으로 변환할 있고, 동시에 간단하고 직관적인 명령 집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판다스 액션은 판다스의 기능을 상세하게 소개하고 다양한 데이터셋을 처리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책은 참고 자료 활용할 있도록 장을 자체 데이터셋이 있는 독립적인 튜토리얼과 같이 작성되어 있는데요.

 


판다스 액션의 가장 장점은 장에서 공부한 개념을 연습할 있도록 마지막 부분에 코딩 챌린지로 연습문제와 해답, 장의 핵심 요약까지 완벽하게 코딩 연습과 정리까지 습니다.

 

또한, 판다스 액션은 크게 2 나눠 14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1부는 판다스의 기본기를 다지기입니다. 판다스이 핵심 메커니즘과 가지 기본 자료구조인 1차원 Series 2차원 DataFrame 공부합니다.


1장에서는 판다스를 사용해 데이터를 분석하면 라이브러리로 무엇을 있는지 직관적으로 확인하고 라이브러리가 무엇을 있는지 전체적인 그림을 그려 있도록 개요 제공합니다.

 

2장과 3장에서는 Series 심층적으로 탐구하며, Series 처음부터 만드는 방법과 외부 데이터 셋을 가져오는 방법, 수학적, 통계적, 논리적 연산을 적용하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4장은 2차원 데이터 테이블인 DateFrame 소개하며, 이전 장에서 배운 개념을 새로운 자료구조에 적용하고 데이터를 조작하는 추가 방법을 소개합니다.

 

기본기 다지기 마지막인 5장에서는 논리적 기준 같음, 같지 않음, 비교, 포함, 포함, 제외 다양한 논리 조건을 사용해 DateFrame에서 행의 하위 집합을 필터링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부를 통해 박스오피스 매출부터 NBA 선수와 포켓몬스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8개의 데이터셋을 만나 있습니다. 판다스 라이브러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기본적인 판다스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2부는 판다스 응용하기입니다. 1부에서 Series DataFrame 다루는 것에 익숙해집니다. 이를 기반으로 6장에서는 공백이 있거나 대소문자를 규칙 없이 사용하는 제거, 대소문자 수정, 단일 열에서 여러 추출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논의합니다.

 

7장은 강력한 MultiIndex 사용해 계층적 데이터를 저장하고 추출하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8장과 9장은 DataFrame 피벗하고 데이터를 버킷으로 그룹화하거나 데이터를 요약하는 데이터 집계 방법을 중점으로 다룹니다.

 

10장에서는 다양한 조인을 사용해 여러 데이터셋을 단일 데이터셋으로 결합하는 방법을 담고 있습니다11장은 텍스트 외에 날짜와 시간을 다루는 방법인 날짜 정렬, 기간 계산 등에 대한 주제를 다룹니다.

 


12장에서는 판다스로 데이터셋을 가져오고 내보내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13장은 라이브러리의 구성 설정을 조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마지막인 14장은 DataFrame에서 시각화인 꺾은 선형 차트, 막대그래프, 파이 차트 등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2 응용하기에서는 아기 이름, 아침 시리얼, 포춘 1000 기업부터 노벨상 수상까지 다양한 주제를 담은 30 이상의 데이터셋에 판다스를 적용합니다.

 

장의 내용은 이전 장의 내용을 바탕으로 별로 진행되고 있는데요. 판다스를 처음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목차 순서대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혹은 가장 관심 있는 주제를 위조로 살펴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장마다 시작 부분에서 해당 장의 실습 코드를 처음부터 작성하기 때문에 주제별로 개념을 익힐 있습니다.

 


판다스 액션은 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파이썬 경험이 부족한 독자들을 위해 부록 B 파이썬 대한 알찬 내용을 소개하고 하고 있습니다. 특별 부록인 개발 환경 구축 가이드, 파이썬 속성과정, 넘파이 속성 과정, 정규 표현식 판다스를 배우는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들을 얻을 있습니다.

 

마블, 디즈니 재미있고 현실감 있는 데이터들로 흥미로운 실습 하면서 판다스 개념을 공부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합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