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로 시작하는 데이터 분석 - 실무에 꼭 필요한 분석 기법 총정리! 실전 데이터셋으로 배우는 시계열, 코호트, 텍스트 분석
캐시 타니무라 지음, 박상근 옮김 / 한빛미디어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데이터 분석은 기업을 비롯한 여러 조직에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을 정도로 관심이 많은 분야인데요. 데이터베이스는 전보다 빠르고 데이터의 의미를 표현하기 위한 분석 도구와 시각화 도구는 이전보다 강력해집니다. 


데이터 분석을 시작하면 데이터를 수집하고 행동 패턴을 파악하기 위한 분석을 합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경험이 없이 분석을 시작하다 보면 수많은 시행착오를 경험하게 됩니다.


분석한 내용이 틀린 경우도 있고 아무런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없는 결과를 만날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 기법과 관련된 자료는 쉽게 찾을 수도, 정부에서 공개한 공공 데이터나 캐글에서 공개된 데이턴 분석 자료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료 같은 경우 자료에 데이터 마이닝 알고리즘, 머신러닝, 수학, 통계 등 내용이 뒤섞여 데이터 분석을 시작한 분들에겐 어려울 수 있는데요.



이번에 소개할 SQL로 시작하는 데이터 분석은 SQL 문법을 공한 사람이 데이터 분석을 실습하기에 좋은 기본 데이터 분석 기법에 대해 상세하게 알려줍니다. 데이터 삽입, 수정, 삭제보다 SELECT문을 활용해 데이터를 원하는 대로 분석합니다. 시계열 분석, 코호트 분석, 텍스트 분석 이상 탐지를 비롯해 간단한 통계를 활용한 실험 분석 및 새로운 데이터 생성 방법까지 실무에 꼭 필요한 분석 기법에 대해 총정리한 저서입니다. 


SQL로 시작하는 데이터 분석 책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데이터 분석에 관심을 두고 SQL을 어느 정도 사용할 수 있으신 분, 데이터 분석 경험은 있지만 SQL은 잘 모르신 분, SQL로 사용해봤지만 데이터 분석에 관해서는 잘 모르신 분, 데이터 분석, SQL 둘 다 모르신 분 등 각자의 입장이 다를 거로 생각하는데요.



1장에서는 이러한 경우들을 생각해 기초를 가지고 앞으로 사용할 용어에 대해 정리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우선 데이터 분석이란 무엇인지? SQL이 무엇이며 왜 쓰이는지 다른 분석 도구들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왜 데이터 분석에 활용하기 좋은지 등에 관해서 이야기합니다.


또한, 필자는 분석을 통해 현재 데이터를 이해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분석을 끌어낸 결과를 잘 활용하는 일까지 매우 중요하고 합니다. 또한 다양한 분석 기법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 왜 이런 분석이 필요한지 분석 결과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결과를 새로운 전략에 어떻게 활용하는 방법까지 설명합니다.


2장에서는 데이터 타입 소개부터 데이터 프로파일링, 정제, 셰이핑 등 데이터 준비 과정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3장부터 7장까지는 시계열 분석 코호트 분석, 텍스트 분석, 이상 탐지, 실험 분석 등 데이터 분석 활용에 관해 알아봅니다.

8장에서는 다른 도구로 추가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 복잡한 데이터셋을 생성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마지막인 9장에서는 새로운 인사이트를 끌어내기 위해 이 책에서 배운 분석 방법들을 어떻게 활용할지 생각해보고 여러분의 데이터 분석 여정에 도움이 될 만한 참고 자료를 소개합니다.



SQL은 데이터베이스와 대화하기 위한 언어인데요. 그리고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를 다루는 데 많은 강점이 있습니다. 뛰어난 연산 처리 능력을 갖춘 널리 사용되고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도구입니다. 이처럼 데이터 분석에 SQL을 사용하는 이유는 다양한데요. 이뿐만 아니라 SQL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전 세계의 수많은 데이터가 이미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돼 있습니다. 여러분이 속한 조직에서도 최소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고 있을 건데요. 


SQL로 시작하는 데이터 분석 책을 통해 분석한 내용을 기획자나 디자이너와 공유하고 이를 통해 도출한 인사이트가 사용자 경험 향상할 기회가 될 것입니다. 수많은 경험이 필요할 수 있지만 그 전에 데이터 분석에 첫걸음 되길 SQL로 시작하는 데이터 분석 책을 추천합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