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 분석으로 배우는 데이터 시각화 - 막대 차트부터 대시보드까지 태블로로 실습하며 배우는 인사이트 도출법
황재진.윤영진 지음 / 한빛미디어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에 소개할 사례분석으로 배우는 데이터 시각화하는 이론부터 실습까지 한 번에 배울 수 있는 내용들을 담고 있습니다. 데이터 시각화 이론만 배우고 나면 어떻게 데이터 시각화를 해야하는지 질문이 생깁니다. 또한 실습을 배우고 나면 차트는 만들 수 있지만, 이게 좋은 시각화인지 고민이 듭니다.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방법들이 모두 담겨 있습니다.

 

좋은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4가지 원칙과 데이터 시각화 준비를 위한 6단계를 설명해주는데요. CHAPTER 1에서는 데이터 시각화란 무엇인지? 중요하고 필요한지에 대한 내용들과 좋은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4가지 원칙으로 데이터, 기능, 컨셉, 시각적 구성요소에 대한 원칙을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CHAPTER 2에서는 6단계의 시각화 순서에 대한 설명으로 본격적으로 데이터 시각화 준비 단계를 진행하게 됩니다.

 

1단계 : 알고 싶은 질문 생각하기

2단계 : 데이터 획득하기

3단계 : 데이터 정제하기

4단계 : 적절한 차트 선택하기

5단계 : 데이터 준비하기

6단계 : 데이터 시각화하기

 

데이터 시각화를 하기 위해 태블로 사용하는데요. 태블로는 사용자가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할 있도록 도와주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로 다른 데이터 분석 도구와 달리 드래그 드롭 방식으로 쉽게 배우고 실습에 적용할 있습니다.



CHAPTER 3 차트 유형별 데이터 시각화 기법으로 막대 차트, 차트, 파이 차트, 분산형 차트, 하이라이트 테이블, 하이라트 지도, 워드 클라우드 등에 대해서 알아볼 있는데요.

 


CHAPTER 4 대시보드와 태블로 스토리 만들기로 대시보드는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다양한 데이터와 차트를 쉽게 알아볼 있으며 한곳에 모아둔 것으로 차트 데이터를 유기적으로 연동할 있는 장점을 선보입니다. 그리고 데이터 스토리텔링은 다양한 차트나 대시보드를 정해진 순서에 따라 보여줌으로 메시지를 이야기 형태로 전달하는 기법을 배울 있습니다.

 

CHAPTER 5 데이터 시각화로 사례 분석하기로 서울특별시 공공 자전거 현황 분석, 서울특별시 대기오염도 현황 분석, 전국 종량제 쓰레기봉투 가격 분석, 대학 입학정원 입학 생수 분석에 대해 실습할 있습니다.

 


실습은 알아보기, 질문하기, 답해보기, 보여주기, 발표하기 순으로 진행됩니다.

 

알아보기 :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사례를 통해 차트 사용법을 알아봅니다.

질문하기 : 본격적인 데이터 시각화에 앞서 데이터를 준비하고 해결할 질문을 생각해봅니다.

답해보기 : 태블로로 다양한 차트를 직접 만들면서 앞서 떠올렸던 질문에 답을 해봅니다.

보여지기 : 다양한 차트를 모아 대시보드를 만들어 보고 대시보드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에게 데이터를 분석 결과 전달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발표하기 : 다양한 차트와 대시보드를 바탕으로 발견한 인사이트를 다른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발표하는 방법을 배울 있습니다.

 

이상 예쁘고 아름다운 차트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분석 목적에 따라 인사이트를 전달하고 있는 데이터 시각화를 배우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태블로를 이용해 실생활에 바로 적용할 있는 데이터 시각화 기본기를 익히길 바랍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