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설계 원칙 - 막다른 골목 없이 진화하는 시스템 개발하기
크리스 핸슨.제럴드 제이 서스먼 지음, 류광 옮김 / 한빛미디어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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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의 역사는 100년도 되지 않습니다.

컴퓨터가 만들어진 이후 소프트웨어가 만들어졌는데요.

처음 시작은 작동이 되도록 만드는 것이었을 겁니다.


하지만 개발이 끝이 아니라 유지보수까지 염두에 두고 만들어져야 합니다.

프로그래머들이 반복적인 것을 줄이고 효율적인 설계를 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효율적인 설계를 하고 싶은 프로그래머분들에게 좋은 소식이 나왔습니다.

좋은 소식은 유연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설계 원칙입니다.

책을 통해 유연한 프로그램 설계를 배우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1) 기존 코드의 문제

기존 코드들은 재사용할 없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재사용할 없는 것은 끔찍한 시간 낭비라 있는데요.

이유는 코드에서 수많은 변수를 바꾸는 것은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하지만 사소한 수정만 해도 된다면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많은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을 짜다가 막다른 골목을 만날 때도 있는데요.

막다른 길을 벗어나기 위해 코드 리팩토링을 하는 게 좋습니다.


2) 효과적인 전략과 기법

초보 프로그래머에게 바로 효과적인 코드를 작성하라 할 수는 없습니다.

어느 정도 개발 경력이 있는 분들은 효과적인 코드를 짜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초반에는 자연과 설계를 유연성을 비유하여 책의 방향성을 알려줍니다.

조합자를 사용하면 유연하게 조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래퍼를 통해 일반화하고 도메인 모델을 추상화하고 단순화할 수도 있어야 합니다.



Ps

이 책의 예제코드는 스킴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스킴은 리스프의 일종으로 함수형 언어와 가깝습니다.


스킴을 모르신다면 스킴에 대한 학습을 먼저 하시고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스킴이 많이 쓰이는 언어는 아닌데요.

저자가 이 언어를 사용한 이유는 문법이 극도로 단순하고 제한적인 규칙이 없어서 사용했습니다.


유연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려면 프로그래밍 개념을 학습하고 싶은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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