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객을 끌어오는 구글 애널리틱스 4 - 입문부터 최신 고급 기법까지 실무에 필요한 웹 로그 분석 완벽 설명&실습 가이드
문준영 지음 / 한빛미디어 / 2022년 3월
평점 :

코로나 사회에서 오프라인 활동보다 온라인 활동 비중이 높은 상태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에 관심과 더불어 데이터 분석에 대해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 있을 거로 생각합니다. 막연하게 데이터 분석이라고 하면 R이나 파이썬 같은 프로그래밍을 공부해야 하나 고민도 하고 계실 것 같은데요. 이번에 나온 피터의 고객을 끌어오는 구글 애널리틱스 4는 어렵게 생각하고 있는 데이터 분석에 대해 쉽고 따라 할 수 있는 데이터 활용에 대해 알려줍니다.
과연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는 무엇일까요? 구글 애널리틱스(GA)는 구글에서는 제공하는 무료 웹분석 툴인데요. 구글의 고유한 통계 및 머신러닝 기술로 사이트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방문자들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즉 행동 데이터는 어떤 사용자가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하는지, 어떤 경로를 통해 방문했는지, 웹사이트에서 어떤 행동을 보이는지에 대한 흔적을 분석한 데이터를 뜻합니다.

피터의 고객의 끌어오는 구글 애널리틱스 4는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할 수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분석 도구의 활용법을 담고 있습니다. 이 저서의 가장 큰 매력은 바로 실습 사이트와 앱 별도 제공함으로써 바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아직 홈페이지가 없고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 분에게도 어려움 없이 구글 애널리틱스를 배울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총 4단계의 Step으로 나누어 학습을 도와줍니다. Strp 1에선 구글 애널리틱스의 전반적인 사용 방법과 이벤트 분석 방법을 익힙니다. 기본적인 데이터 분석 방법을 배움으로써 이벤트를 활용해 사용자의 행동을 수집하고 분석하는 절차에 대해 알아 갈 수 있습니다.


STEP 2는 기본에 기본을 더한 느낌으로 STEP1에서 배우지 못한 나머지 기본 지식을 완전히 익히고, 스스로 데이터 수집 계획을 세워 탐색 보고서로 데이터를 분석해 보는데요. 또한 페이지 및 화면 보고서, 이벤트 보고서를 제외한 나머지 보고서를 가볍게 살펴보면서 몇 가지 용어를 더 학습합니다. 이벤트 못지않게 중요한 사용자 속성을 살펴보면서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을 바탕으로 잠재 고객을 만드는 기본기를 다질 수 있는 시간입니다.

본격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STEP 3에서 배울 수 있는데요. 먼저 실제 사용자를 구분하는 방법을 알아가고, 한 번 더 이벤트와 잠재 고객을 배웁니다. 이렇게 반복적인 학습으로 이전에 배우는 지식을 계속 활용하는 학습법을 통해 정확하게 구글 애널리틱스를 제대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자상거래 이벤트 수집, 사용자의 거래 분석하는 방법은 물론 구글 애널리틱스의 이벤트를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활용하는지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고 구매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쿠폰을 전달하는 마케팅 시스템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데이터를 어떻게 서비스를 발전시킬 수 있는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답을 찾아갈 수 있는데요. 피터의 고객의 끌어오는 구글 애널리틱스 4를 통해 데이터를 왜 수집하고 분석하는지 깨달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STEP 4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앱 분석과 활용을 담당하는 파이어베이스라는 도구로 앱 데이터를 수집하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직접 푸시 메시지 인 앱 메시지를 보냅니다. 실습을 통해 컴퓨터 혹은 스마트폰으로 직접 발송된 푸시 메시지를 받아보면 지금까지 우리가 배운 구글 애널리틱스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체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진행한 구글 애널리틱스 공부가 최종적으로 어떤 형태로 다가오는지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일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기본적인 데이터 분석을 공부하는 데 유용하는데요. 데이터 수집을 계획하고 데이터를 확인하고 데이터를 활용하는즉 데이터로 일하는 방법 익히는 것입니다.
피터의 고객의 끌어오는 구글 애널리틱스 4는 구글 애널리스트를 어떻게, 어떤 순서로 공부했는지, 그리고 실제 서비스에 어떤 식으로 활용했는지가 담겨 있습니다. 또한 구글 애널리틱스 4버전 반영해 새롭게 추가된 데이터 스트림 기능을 통해 웹과 앱을 동시에 분석합니다. 휠씬 간결해진 보고서와 새롭게 추가된 분석기능을 활용해 무료로 사용 가능해진 구글 빅쿼리 분석기능을 배워 보시길 바랍니다.
직접 실습을 통해 구글 애널리틱스를 배워보고 싶은 독자분들과 상품을 구매를 더 많이 유도하고 싶은 마케터, 사용자 친화적인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은 기획자와 디자이너, 사용자 지표를 확인해 더 나은 의사 결정을 하고 싶은 ceo 등 이번 책을 통해 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시길 추천합니다.
세부 기능 실습 홈페이지
https://www.turtlebooks.co.kr/ga4/
전자상거래 실습 홈페이지
https://ga4shop.com/
구글 머천다이즈 스토어
https://shop.googlemerchandisestore.com/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