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닝 리액트 - 최적의 리액트 코드를 작성하기 위한 모범 사례와 패턴, 2판
알렉스 뱅크스.이브 포셀로 지음, 오현석 옮김 / 한빛미디어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러닝 리액트 1판은 2018년도 자주 쓰이는 자바스크립트 앱 개발 라이브러리라며, 20217월에 나온 러닝 리액트 2판은 자바스크립트 앱 개발에 대표적으로 쓰인 라이브러리를 담고 있습니다.

 

이번 저서의 가장 큰 장점은 짧고 간결하게 리액트의 정수를 소개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의 핵심을 설명하고 자바스크립트 함수형 프로그래밍에 대한 소개, 리액트 프로그래밍 필요한 기초, 리액트 JSX와 렌더링 방식, 함수 컴포넌트를 만들고 합성하는 방법 등 전체적인 내용을 알려줍니다.



자바스크립트와 함수형 프로그래밍 개념을 익히고 그를 바탕으로 리액트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리액트에 입문하고 싶은 개발자들에게 꼭 필요한 내용을 전달하고 있는데요. 리액트 기초를 배우고 싶어 하는 개발자들에 추천하고 싶습니다. 최신 자바스크립트의 핵심과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소개하며 리액트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기초를 다져주는 효율적이 입문서입니다.



러닝 리액트 2판은 12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리액트의 과거와 미래 소개부터 리액트를 위한 자바스크립트에 관한 내용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후부터 본격적인 리액트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리액트의 작동 원리, JSX, 상태관리, 혹스, 데이터 관리, Suspense, 테스트, 라우팅, SSR 등이 있습니다. 이 저서를 활용해 리액트를 숙달하는 건 어렵지만, 리액트를 활용하는 데 갖춰야 할 기본 지식을 습득하기엔 좋은 저서입니다.

 



자바스크립트 및 ES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전제하고 내용을 설명하며, 리액트라는 프레임워크가 브라우저 내에서 어떤 과정을 거쳐 작동하는지까지 철저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최신 리액트 코드를 작성하기 위한 모범 사례와 패턴을 소개합니다.

 

프레임워크인 만큼 작성한 코드에 대한 상태관리 패턴이나 테스트 방법 등을 철저하게 기술하고 있습니다. 리액트를 사용하면 UI 컴포넌트를 정의하고 정의한 컴포넌트를 선언적으로 활용해 UI를 구축하고 제어할 수 있는데요. 리액트 라이브러리 자체는 비교적 간단한 UI 라이브러리라고 할 수 있지만, 리액트를 뒷받침하는 합성성과 관심사 분리, 데이터 흐름 방향의 단순화 등의 아이디어는 UI뿐 아니라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도 활용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중간마다 NOTE 상자가 있어 팁을 알려주는 정보들이 담겨 있습니다.  저서의 목표는 학습 로드맵, 즉 리액트 학습 과정을 제시함으로써 리액트를 배우는 과정에서 혼란을 최소하고 자바스크립를 아는 게 가장 먼저 할 일입니다. 자바스크립트 배열, 객체, 함수를 알고 익숙해지며 이번 저서를 활용해 리액트를 배우는 데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자바스크립트 저서로 모던 자바스크립트 핵심 가이드’, ‘혼자 공부하는 자바스크립트’,‘자바스크립트를 말하다를 추천합니다.

 

코드 예제 등 깃허브 저장소에서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https://github.com/MoonHighway/learning-react

 

한글판 깃허브 저장소도 있습니다.

https://github.com/enshahar/learning-react-kor/tree/seconded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