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닝 SQL - 데이터 생성, 검색, 조작까지 데이터 제대로 주무르기
앨런 볼리외 지음, 류수미 외 옮김 / 한빛미디어 / 2021년 3월
평점 :
절판




SQL (structured query language)이란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때,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하부 언어를 말하는데요.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IT 세상에서 SQL은 4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생성, 조작하고 검색한 언어입니다. 새로운 언어들이 탄생하고 사라지는 시점에서 40년 넘은 SQL의 데이터에 관련된 저서는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 MySQL을 기준으로 SQL을 다루는 저서를 쉽게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SQL 도서가 주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또는 SQL 서버 기준으로 예제를 제공하는데요. 이번 러닝 SQL은 그런 점을 해소 시켜주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주요 개념들은 SQL 지침서라고 할 정도 탄탄하고 예제가 MySQL 데이터베이스 기반으로 제공되므로, 데이터베이스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서 MySQL로 구현하는 방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성이 MySQL에서 사용하는 구문만 제공하는 게 아니라 해당 기능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와 SQL 서버에서 어떻게 제공되는 지까지 함께 다룬다는 점이 이 저서의 큰 장정입니다.


러닝 SQL은 입문 관련 지식을 넘어서 조인과 롤업 등의 고급 기능에 대한 개념과 예제들을 다양하게 담고 있습니다. 총 18개 장과 2개의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장에서는 관계형 모델과 SQL의 등장 등 역사에 대한 내용을 간략하게 알아봅니다.

본격적으로 개념을 공부하기 위해 2장 데이터베이스 생성과 데이터 추가인 MySQL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한 뒤 예제를 이용한 테이블 생성, 해당 테이블에 데이터 채우는 방법부터 쿼리 입문, 필터링, 데이터 검색, 조인, 그룹화 및 정렬 방법을 기본적인 이해 등 18장 SQL과 빅데이터에 관련된 비관계형 데이터 플랫폼에서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도록 SQL 변환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업무를 하다 보면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만 사용할 때도 있지만 프로젝트마다 다른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해야 할 때도 많은데 데이터베이스마다 다르게 제공되는 함수 등의 한 권으로 확인하고 비교해 볼 수 있는 점, 개념을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게 기본적인 개념 설명과 다양한 개념을 이용한 예제 파일이 있어서 그 개념을 확실하게 익히고 넘어 갈 수 있습니다. 살짝 첫 느낌은 전공서적 같은 느낌이 읽다보면 공부하는데 믿은직한 매력을 줍니다. 데이터 생성, 조작 및 검색까지 데이터 제대로 주무르기를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SQL 역시 책만 봐서는 이해하기 쉽지 않은 부분들이 많은 만큼, 이 책과 함께 비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쿼리하는 방번까지 함께 담겨져 있는 러닝 SQL와 함께 오픈 소스를 제공되는 MySQL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서 직접 SQL을 작성해봄으로써 여러분의 SQL 실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