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처음 배우는 리액트 네이티브 - 크로스 플랫폼 앱 개발을 위한 실전 입문서
김범준 지음 / 한빛미디어 / 2021년 2월
평점 :

일상 속에서 자주 사용하고 Instagram, Facebook, Pinterest, Skype 등은 리액트 네이티브를 이용해 개발되었는데요. (리액트 네이티브 쇼케이스 : https://reactnative.dev/showcase 에서 대표적인 애플리케이션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액트 네이티브(React Native)는 2015년 3월 페이스북에 의해 공개된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리액트에 기반을 두고 제작되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리액트는 페이스북이 웹 개발을 쉽게 만들기 위한 기술이며, 커스텀 컴포넌트를 만들고 쉽게 조합하여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리액트 네이티브는 리액트의 접근 방법을 모바일로 확장한 페이스북의 오픈 프로젝트입니다.
기존의 모바일 자바스크립트 툴들이 웹 뷰를 통해 인터페이스를 구축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이었다면 리액트 네이티브는 자바스크립트로 작업하지만 인터페이스는 네이티브 위젯으로 표시하는 방법입니다.

리액트 네이티브는 네이티브 UI를 통해서 이질감 없고 쾌적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매력이 있습니다. 이번 처음 배우는 리액트 네이티브에서는 하나라도 만들 수 있는 예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할 일 관리 애플리케이션, 채팅 앱을 구현하면서 리액트 네이티브의 입문부터 테스트, 배포하기까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단순히 UI 컴포넌트를 설명하는 이론서가 아닌 실제로 간단한 모바일 앱을 만들면서 디버깅과 배포까지 빠르게 입문할 수 있는데요. 처음엔 리액트 네이티브란 무엇인지, 환경설정, 프로젝트 생성, Expo를 이용한 방법, 리액트 네이티브 CLI를 이용한 방법들을 담고 있습니다.


주요 개념에 대한 설명을 배울 수 있습니다.
-컴포넌트/스타일링
-할 일 관리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Hooks/Context API
-리액트 네비게이션/스택 내비게이션/탭 내비게이션
-채팅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ios/안드로이드 배포하기
-버전 업그레이드

핵심 내용부터 먼저 보면서 리액트 네이티브의 사용 방법을 익힌 후, 직접 애플 앱 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배포하도록 구성된 처음 배우는 리액트 네이티브입니다. 우선 리액트 네이티브를 공부하기에 앞서 자바스크립트의 ES6 문법, 기초 지식을 이해하고 있는 전제로 리액트 네이티브에 대한 개념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저서의 목표는 리액트 네이티브 완전 정복이 아니라 리액트 네이티브를 부담 없이 쉽게 시작해 무엇이든 하나라도 만들어보면서 개념을 익힐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이자 큰 장점입니다. 저자의 깃허브 ( https://github.com/Alchemist85K/my-first-react-native )를 통해 전체 코드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뿐 만 아니라 깃허브 리포지토리 파일 구조는 챕터별 구분되어 있으며, README.md 파일에서 각 폴더의 간단한 설명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실습 기반으로 추후 동영상 자료를 저자의 유튜브 채널 ( https://www.youtube.com/channel/UCurNvLJqlrH9t5J6RQ7pHqw )에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
리액트 네이티브의 장점인 플랫폼(ios, Android) 간의 공유가 가능해 동시 개발이 가능하며, 모바일 개발 대한 지식 없이 자바스크립트만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