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it! 클론 코딩 영화 평점 웹서비스 - 노마드 코더 니꼴라스와 만드는 진짜 리액트 앱 Do it! 시리즈
니꼴라스.김형태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개발 공부를 개념 위주로 하다 보면 지칠  때가 있습니다. 배운 개념들을 어떻게 사용하고 어떤 결과값이 나올지 궁금하실 학생분들이 많을 거로 생각하는데요. 그러다 보면 유튜브에 검색도 하게 되고 개발 관련 보게 되는 유튜버 노마드 코더(Nomad Coders)를 영상도 시청한 독자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Do it! 클론 코딩 영화 평점 웹서비스 저서는 노마드 코더의 니꼴라스와 만드는 진짜 리액트에 대한 내용인데요. 니꼴라스 저자는 니꼬샘으로 부르길 원하시고 한국말이 조금 서툴러서 반말 모드로 내용을 설명해줍니다. 반말 모드가 불편하지 않고 더 쉽고 빠르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데요. 아마 컴퓨터로 관련 내용으로 반말을 사용하면서 독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오는 하나밖에 없는 저서일 것 같습니다.


니꼬샘은 개발 공부 방식 중에서 가장 유용하고 빠른 방법은 클론 코딩이라고 합니다. 클론 코딩(Clone Coding)은 문자 그대로 기존의 코드를 그대로 따라 배우는 코딩 학습 방법입니다. 즉 클론 코딩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넷플릭스 등 실제 서비스를 복제해 프로그래밍 학습 방법인데요. 클론 코딩으로 학습할 땐 눈앞에서 결과물이 나타나기 때문에 프로그래밍을 빠르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이 저서는 클론 코딩방식으로 영화 평점 순으로 영화 포스터, 제목, 장르, 시놉시스 등을 보여줄 수 있는 영화 평점 서비스에 대해 코딩합니다. 그야말로 개념적으로 알고 있는 내용을 들을 직접 실습을 해 따라 하다 보면 최종적으로 하나의 서비스를 만드는 자신을 볼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액션을 차근차근 따라 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는데요. 액션은 어떤 명령어를 입력해야 하는지, 어디에 파일을 만들어야 하는지, 어디를 수정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지시해주는 문장입니다. 초반엔 액션을 무작정 따라 하게 되지만, 복잡한 이론을 공부하는 과정보다 어떤 식으로 적용이 되는지 자연스럽게 몸으로 손으로 익힐 기회입니다. 단 눈으로 읽지 말고 꼭 액션을 따라 하면 그 개념에 대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중간마다 어딜 고쳐야 할지 헤매지 않게 별색, 말풍선으로 팁을 짚어 주면서 진행하는 점과 니꼬샘의 조교로 등장하시는 킴조교의 보충 수업 등 깨알 같은 설명으로 개념에 대해 이해하면서 액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영화 평점 웹서비스를 만드는 과정은 프런트엔드 개발 분야에서 대세로 알려진 리액트로 진행되는데요. 혹여나 웹 개발이 처음이신 분들은 자바스크립트와 웹 기초를 알아야 리액트를 공부할 수 있다고 생각해 리액트 공부를 도전 안 하신 분들에게 이 저서를 강력히 추천합니다. 클론 코딩은 따라 하면서 학습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리액트를 자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따라 하고 완성된 결과물을 본 순간 뿌듯하고 더 나아가 리액트에 대해서 더 알고 싶고 공부하고 싶은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 저서에선 리액트 모든 개념을 담고 있는 건 아닙니다. 서비스를 만들 때 필요한 개념으로 리액트 입문 단계에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기능들을 담고 있어서 추후 더 공부하고 싶은 분들은 다른 개념서도 참고하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독자분들을 위해 장마다 앞쪽에 QR코드로 해당 내용에 대한 직강 동영상을 제공해주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클론 스타터 키트 제공으로 완성한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자주 묻는 질문, 자바스크립트 문법, 참고 사이트 등 소소한 팁도 제공합니다.


아래 주소를 통해 각종 정보 및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실습할 수 있도록 ‘클론 스타터 키트’ 제공

- 클론 스타터 키트 깃허브: github.com/easysIT/do_it_clonecoding_movieapp


노마드 코더 니꼴라스 직강 동영상 25편 무료 제공(무료 회원 가입)

- 동영상 강의: academy.nomadcoders.co/courses/enrolled/216871


영화 평점 웹서비스 미리 구경하기

- 영화 평점 웹서비스: nomadcoders.github.io/movie_app_2019


독자들과 함께 공부하고 책 선물도 받아 가세요!

- 두잇 스터디룸(책 질문 환영): cafe.naver.com/doitstudyroom


기술 관련 질문은 니꼬샘에게 직접해 보세요!

- 저자 1:1 질문(기술 질문): nomad-coders.channel.io


그동안 리액트를 공부하고 싶었는데 이론 공부만 하고 있거나 단순히 리액트가 어렵게 느껴져서 망설이고 있는 독자분들과 프로그래머 전직하고 싶은 일반인 등 이 저서를 통해 진짜 영화 웹서비스를 만들어 코딩에 재미를 붙일 수 있는 결과에 대한 맛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