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쌤의 수업놀이 - 수업 종 쳤다 얘들아 놀자! 수업이야 놀이야?!
허승환 지음 / 꿀잼교육연구소 / 2017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허승환 선생님의 야심찬 새 책이 나왔다. 나 같은 사람이 한두명이겠냐마는, 나는 허승환 선생님의 열렬한 팬이다. 대구에서 근무하던 시절, 인디스쿨 운영진을 하며 선생님을 모셨을 때, 처음으로 선생님의 강의를 들었다. 
-
-

앉아서 그저 선생님의 말씀을 들을 뿐인데, 내가 뭔가 해낼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허승환 선생님이 목소리가 들뜨고 상기되어 있었고, 그 따뜻하면서 설레는 느낌. 연수를 들을 뿐인데 막 두근거리다니. 
-
-

선생님이 된지 만으로 12년이 지났다. 수업에 자신이 있느냐고 묻는다면 숨고 싶을 지경으로 부끄러워진다. 어떤 분야에 전문가가 되었냐고 하면 그것도 아니다. 세월이 흘러가면서 자연스럽게 연륜이 쌓여갔냐고 묻는다면 그런 부분보다는 열정이 소멸된 게 더 눈에 드러난다.
-
-

교대 다니던 시절, '좋은 수업은 무엇인가?' 같은 깊고도 철학적인 질문에 머리를 맞대고 좋은 답을 찾기 위해 친구들과 고민했던 기억이 난다. 그런데, 지금은? 내가 여전히 그 질문을 내 교직생활 중심에 두고 있는지 물으면 의문이다. 생활에 매몰되어 칼날이 무뎌졌다고 말하는 게 맞다. 부끄럽지만 인정하고 지나가야겠다.
-
-

선생님의 음성을 알기 때문이겠지만, 서문을 읽는데도 내 마음이 막 달뜬다. 특히 이 부분에서 눈이 번쩍 뜨였다 .
-
-

"집보다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교실에서 하루에 한번이라도 '수업은 정말 재미있어!' 라는 생각을 하게 하고 싶었습니다."
-
-

"학생들이 그리 좋아하는 줄을 알면서도 거친 반응이나 승부욕에 사로잡힌 모습에 기분이 상해 다시 조용하고 통제된 교실로 회귀하는 분도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원래 선생님은 매일 실패하는 사람입니다. 혹시라도 학생들과 수업놀이를 하다 막히는 상황이 되면, 얼른 ESC를 떠올려 주세요."
-
-

수없이 많은 날들, 아이들이 지겹게 견뎠을 수업시간들을 생각하면 후회가 밀려오지만, 지금이라도 신발끈 다시 묶고 눈 크게 뜨고 헤실헤실 웃으면서 시작해 보려고 한다. 이렇게 좋은 책이 나와서 초판을 손에 넣는 행운이 아무에게나 오는 것은 아닐테다. (난 샀으니까! ㅎㅎ)
-
-

목차를 살펴보니 정확히 77개의 놀이가 수록되었다. 수업일수가 190일이라고 가정했을 때, 2~3일에 1개씩 새로운 놀이를 도입해도 차고 넘치는 정도의 엄청난 양!
-
-

교사인 내가 선호하는 것, 학생들이 특히 좋아하는 것, 놀이를 하다 하나 둘 바꿔 응용하는 것까지 하면 평생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길' 수 있는 풍성함이다.
-
-

일단 당장 월요일엔 '두근두근 교실 복권' 에 도전해 볼 생각이다. 긴 말 필요없다. 일단 해보자. Just Do it. 환상적인 책을 만들어주신 허승환 선생님께 고개 숙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