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과 강철의 숲
미야시타 나츠 지음, 이소담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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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벌과 천둥을 재미있게 읽었다고 리뷰를 썼더니, 누군가가 추천해 준 책. (그 분이 누군지는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 명백히 "어른의 사랑"을 다루었던 '마티네의 끝에서' (주인공 남자가 클래식 기타리스트였다.)와 피아노 콩쿨을 소재로 했던 '꿀벌과 천둥' 에 이어 연장되는 느낌으로 골라든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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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과 강철의 숲. 피아노 조율과 피아노 조율사에 관한 이야기다. 제목은 보고 갸우뚱했던 게 이제야 이해가 된다. 피아노 뚜껑을 열어보면 건반을 두드리는 하얀 해머는 압축할 양털로 된 것이다. 피아노의 줄은 쇠 줄이고, 그 두 가지가 내는 소리가 우리가 듣는 피아노 소리. 작가는 양과 강철에서 숲의 소리를 듣고, 숲의 향을 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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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 연주자가 아닌 피아노 조율사에 대한 소설을 누군가 쓰리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 중심에서 살짝 비껴나 있는 존재에 집중하는 사람들이 좋고, 고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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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님이 어릴 때 큰 맘 먹고 나와 동생을 위해 구입했던 영창피아노가 아직도 집에 있다. 까만 칠이 된 피아노가 아니고, 원목으로 된 꽤나 고급스러운 피아노였는데, 구입한지 15년이 지난 후에도 조율사를 불러 조율을 부탁드리면 "와, 상태 정말 좋네요. 혹시 팔 생각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라고 했던 기억이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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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아니에요. 계속 치려고요." 하고 조율사께서 조율을 끝내시길 기다렸다. 끝나고서 조율사가 "한 번, 쳐 보시지요." 했다. 그냥 간단한 곡을 쳤는데, 소리가 너무 좋아서 황홀했던 기억이 난다. 조율사에 대한 반가운 내 추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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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인정신을 가진 사람을 집요하리만큼 따라잡는 그 시선 또한 장인정신의 일종이라고 생각한다. 아름다움은 집요함에서부터 시작된다고 믿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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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자체가 견딜 수 없이 재미있어서 손에서 놓지 못할 정도는 아니었다. 부드럽고 우아하게 흘러가는, 안 읽어도 그만이겠지만 읽어서 내 삶에 풍부한 향을 더하는 느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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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줄 쳤던 구절, 이 곳에다 조금 옮겨 적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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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 피아노는 연주하는 사람만을 위한 악기가 아닙니다." 야나기 씨가 말했다. "듣는 사람을 위해서도 존재해요. 음악을 사랑하는 모든 사람을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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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마당에서 바로 연결된 숲을 정처 없이 걸으며 숲의 진한 냄새를 맡고 나무 잎사귀들이 스치는 소리를 듣다 보면 서서히 감정이 정리되었다. 어디에 있으면 좋을지 모르겠는, 어디에 있어도 침착해지지 못하는 위화감은 흙과 풀을 밟는 감촉과 나무 저 높은 곳에서 들려오는 새소리나 멀리서 들리는 짐승 소리를 듣다 보면 사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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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밝은 소리라고 일괄적으로 말해도 그 안에는 다양한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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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뿌연 경치 한 지점에 초점이 정확히 맞았다. 산에서 자란 나무 한 그루, 그 나무를 뒤덮은 녹색 잎이 살랑살랑 흔들리는 풍경까지 보였다. 지금도 그렇다. 처음에는 그저 소리였는데, 이타도리 씨가 조율하고 정돈하자 단숨에 윤택해졌다. 선명하게 뻗는다. 다랑, 다랑, 단발적이었던 소리가 달리고 엉켜 음색이 된다. 피아노가 이런 소리를 내던가. 잎에서 나무로, 나무에서 숲으로, 산으로. 이제 막 음색이 되고 음악이 되는 모습이 눈앞에 펼쳐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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