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벌과 천둥
온다 리쿠 지음, 김선영 옮김 / 현대문학 / 201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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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다 리쿠의 신작 소설. 일본에서 '서점대상 1위', '나오키상 수상' 등등을 받았는지 책 띠지에 이것저것 화려하게 적혀있긴 했지만 사실 나는 그것보다는 국제 피아노 콩쿨을 소재로 했다는 점에서 무척 관심이 가서 얼른 샀던 책.


분량은 거의 700쪽 가까이 되어가지만, 놀라울 정도로 금방 읽힌다. 뒷 이야기가 궁금하기 때문에 조금만 더, 조금만 더! 하다가 다 읽는 그런 류의 책이라고나 할까.

만화 '피아노의 숲' 이 생각나기도 하고, 최근에 봤던 일본 소설 '마티네의 끝에서' 가 떠오르기도 했다. 완벽한 예술에의 갈증을 느끼는 음악인들의 고통은 대리로 체험해보기도 하는. 

콩쿨이 1차 예선, 2차 예선, 3차 예선, 본선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수십곡의 클래식 곡이 책이 등장하고, 작가는 그것을 모두 텍스트로 묘사하고 있다. 글자로만 그 곡들을 묘사하려면 굉장한 노력이 필요했을 것이다. 7년 동안 집요할 정도의 준비기간을 거쳐 완성한 소설이라고 한다.

이 소설을 읽을 분들이 계실 것 같아 자세히 줄거리를 나열하지는 않겠다. 다만 어린 소년 가자미 진, 20대의 에이덴 아야, 마사루 카를로스 레비 아나톨, 직장을 하며 콩쿨을 준비한 다카시마 아카시를 비롯한 개성있는 등장인물들이 만들어내는 앙상블을 텍스트로 흠뻑 음미하시기를.

여기 나오는 곡들이 앞에 친절하게 목록으로 나와 있으니, 곡들을 찾아들으며 소설을 한 번 더 읽어야겠다는 희망사항도 있다. (책 출간 후 얼마 되지 않아 이 곡들을 수록한 음반도 출시됐다. 내가 구입하지는 않았지만). 여담이지만 내가 평소에 인스타에서 팔로우하던 휘리님의 그림이 표지가 되어 기뻤다. 

공감했던 구절들 몇 줄 이 곳에 적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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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사루는 거대한 건축물의 투시도를 보듯 악보 구석구석까지 눈여겨보았다. 읽을수록 경탄스럽다. 명곡은 눈에 보이는 악보 자체가 '아름답다'. 바라만 봐도 이 곡이 훌륭한 곡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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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결과 '낭만적인' 소리는 다분히 여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빈약한 소리, 힘겨운 소리로는 안 된다. 갓 말린 보드라운 이불처럼 폭신폭신하면서 촉촉한 물기를 머금고 있어야 한다. 실로 연인들의 촉촉하게 젖은 눈망울처럼 '물기'가 필요하다. 하지만 그 '물기'를 표현하려면 상당한 여유가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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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더더기 소리를 내지 않으려면 근력이 필요하다. 발소리를 내지 않으려면 다리에 힘을 주어야 한다. 테이블 위에 컵을 내려놓으려면 컵을 쥔 손을 허공에서 딱 멈추고 지탱할 힘이 필요하다. 낭만적인 소리를 내려면 강인한 파워가 필요하다. 육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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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가를 깨우치는 순간은 계단식이다. 비탈을 느긋하게 올라가듯 깨우치는 경우는 존재하지 않는다. 아무리 연습해도 제자리걸음, 조금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할 때가 있다. 여기가 한계인가 절망하는 시간이 끝없이 계속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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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어느 날 갑자기, 다음 단계로 올라가는 순간이 찾아온다. 이유는 몰라도 느닷없이, 그때까지 연주하지 못했던 부분을 연주할 수 있다는 걸 깨닫는다. 그것은 표현할 길 없는 감격과 충격이다. 정말로 어두운 숲을 빠져나가 탁 트인 벌판에 서는 기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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