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장면 불어요! 창비아동문고 224
이현 지음, 윤정주 그림 / 창비 / 200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거의 10년 정도만에 이현 작가의 <짜장면 불어요!>를 새로 읽었다. 그 당시엔 아동문학에 큰 관심이 없었던 때였다. 그래서 그런지 기억이란 참 휘발성이 빨라, ‘짜장면 배달하는 아이가 있었지.’ 정도 밖에 기억이 나지 않았다. 다시 한 번 캐릭터를 살펴보려고 책장을 펼쳤다.

후아, 여전히 재밌다. 이현 작가님 솜씨는 맛깔스럽다.

6학년 아이들이 사춘기와 성을 다룬 ‘우리들의 움직이는 성’이 다시금 눈에 들어왔고, 제목이 왜 그렇게 붙었는지 궁금증을 자아냈던 ‘봄날에서 흰곰은 춥다’도 가슴을 요동치게 했다....

그래도 그래도 다시 들여다보고 싶은 건 역시 ‘짜장면 불어요!’의 주인공 기삼이. 마치 시나리오처럼 대사가 거의 분량의 반 정도를 차지한다. 동화로서는 드문 케이스인데 (어제 최나미 선생님이 해 주신 말씀) 그러거나 말거나 재밌으니까 됐다. 책장이 막 넘어간다. 도대체 기삼이는 어떤 10대길래 궁금해서 자꾸 자꾸 책장을 넘기게 된다. 그럼 된거다. 저렇게 매끄럽게 입이 착착 붙게 쓸 수만 있다면 누구든 영혼을 갖다 팔고 싶겠지. (나만 그런가? ㅎㅎ)

“형은 철가방 드는 게 그렇게 좋아요?”
“나, 난 그냥 내가 좋아.”
“형, 왕자병 아니에요?”
“왕자병? 몰라. 뭐, 왕자도 괜찮겠지. 난 철가방 드는 나도 좋고, 왕자인 나도 좋고...또 뭐 다른게 하게 되면 그런 나도 좋아할 거야. 난 내가, 너어어ㅡ무 좋아.”

최근 10여년간 우리나라 창작 어린이문학 중에서 기삼이보다 눈에 띄는 캐릭터가 과연 있을 것인가! 실제로 존재할지는 모르겠지만 (아, 생각해보니 존재한다. 요즘 방송에서 엄청 유명해진 중딩농부 한태웅. 그 친구의 낙천성은 기삼이랑 비슷하게 느껴진다.) 기삼이의 따발총 철가방 예찬론을 듣다보면 어느새 나도 설득돼 있다. 듣다보면 구구절절 맞고, 이젠 귀가 좀 따갑다 싶을 정도 질리게 들었는데, 이상하게 또 듣고 싶다.

세상을 긍정하고,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 가까이 두고 오래오래 보고 싶다. 솔직히 말하면, 그게 나였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