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이를 찾습니다 - 제9회 권정생문학상 수상작
김성민 지음, 안경미 그림 / 창비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63 오늘도 핫한 동시집 한 권. 김성민 시인의 <브이를 찾습니다>다. 재미있다. 이 책을 포함해서 최근에 주목받는(?) 동시집 다섯 권을 샀는데, 각기 매력이 다르다. 다르게 다 좋아서 사면 살수록, 읽으면 읽을수록 이만큼의 매력을 지닌 또 다른 동시집이 있나 싶어 기웃거리게 된다. 동시집 리뷰는 사실 말이 필요 없는데. 시 몇 편 나누는 게 훨씬 빠른 방법인데.

첫 시부터 끝내준다. 여러분도 그렇게 생각할 것이다. 어떻게 이렇게 센스있는 시가 나왔지? 가만히 읽다보면 아재개그와 동시는 멀지 않은 거리에 있어 보인다. 낱말 하나하나의 발음을 입 안에서 요리 굴리고 조리 굴리며 한참을 가지고 놀아보다가 알사탕 같은 시를 뿅! 하고 낳는 거겠지? 어른들이 더 좋아할 것 같은 시.... 일단 함께 읽어보자.

=============
중력분과 박력분

슈퍼에 갔다

밀가루 파는 데
중력분이라는 게 있다

중력
지구가 우리를 당기는 힘

중력분
뭔가를 당길 수 있을 것 같다

예슬이한테 살짝 뿌려 보고 싶은 가루다

그 옆에 박력분도 있다
이건 나한테 뿌려야 할 가루 같다

===============
사투리 사용에 굉장히 매력을 뿜어내는 시 한 편 더 골랐다. 대구 출신으로서 사투리가 저절로 음성지원이 돼서 읽으면서 막 소리내서 웃었던 시다. 아, 정말 귀여워서 ㅎㅎ

===============
우리 집에 왜 왔니?

김성민

깨진 벽 틈새에 핀 민들레한테
번쩍번쩍 제복 입은 풍뎅이가 날아와 물었다

이거 니가 깼재?

내가 안 깼는데예

카마 누가 이랬노?

원래부터 이랬는데예

어데서 따박따박 말대답이고? 바른대로 안 대나?
너거 집 어데고? 너거 엄마, 집에 있재?

여기가 우리 집이고예
엄마는 어데 있는지 잘 모르겠는데예
=============

어제 대구 물레책방에서 <나는 법>의 김준현 시인, <브이를 찾습니다>의 김성민 시인, <Z교시>의 신민규 시인과 이안 시인이 모이는 그런 자리가 있었다는데, 정말 가고 싶었지만 눈물을 꾹 삼키며 참았다. 서울에서도 그런 자리 또 언젠간 있겠지-하며!

시 수업을 하려면 담임을 다시 해야 하겠지. 담임은 너무 버겁고 생각하면 눈 앞이 까마득해지지만, 이렇게 반질반질 동글동글한 시 함께 읽으려면 해야 한다. 그 언젠가를 기다리며. :)
더 보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