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베타 사계절 1318 문고 103
최영희 외 지음 / 사계절 / 201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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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대략 일년 전까지만 해도 SF소설에 큰 관심이 없었다. 필립 K.딕의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의 꿈을 꾸는가?> 같은 작품을 읽고도 좀 시큰둥했다. 그런 걸작을 읽고도 재미가 없었던 건, 내가 판타지 소설을 좋아하지 않았던 것과 같은 이유였을 것이다. ‘이게 다 내 인생이랑 무슨 상관이야?’ 그런 맘이 있었더랬다.

지금은 어떻냐고? SF소설, 추리소설, 판타지소설, 리얼리즘 소설 다 읽는다. 내가 쓴 것 빼고 어지간한 소설은 다 재밌어 보인다. 참 아쉽다. 진작에 소설 쓰는 공부를 할 걸. 소설가가 되고 싶어서가 아니라, 그랬으면 소설 읽는 게 진작부터 별스럽게 더욱 재미있었을 텐데.

‘한낙원과학소설상’ 이라는 문학상이 있다. 평생을 과학 소설을 써 온, 우리나라 청소...년 과학소설의 개척자 같은 분이다. 그 분의 이름을 기려 2015년에 제1회 한낙원과학소설상을 받은 작품들을 모아 <안녕, 베타>가 나왔다. 궁금증을 참지 못해 단숨에 주문해 읽었다.

창작하는 과정에서 학교 생활, 집 이야기에서 뱅뱅 맴을 돌다가 답답해지면 좀 더 넓은 곳으로 시선을 돌린다. 끝도 없는 소재와 이야깃거리가 널려 있다. 널려 있어도 시야가 좁은 나에게는 또렷하게 보이지 않는다. 좀 더 깨끗한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서 이 책을 선택했다.

경린 작가의 단편 <엄마는 차갑다>는 김성진의 동화 <엄마사용법>이랑 유사한 설정에서 착안했다. 엄마가 안드로이드라면? 엄마가 돌아가시거나, 편찮으실 때 엄마를 구매해서 사용할 수 있을까? 상상만으로도 간담이 서늘해 지는 순간이다. 엄마를 구매할 수 있다면, 자식도 구매할 수 있겠지? 반려동물은 말할 것도 없을 것이고.

김란 작가의 단편 <내 맘대로 고글>도 너무나 신선했다. 모든 걸 고글을 써야지만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텅 빈 방에서도 이 고글만 끼면 산과 바다가 나오고 원한다면 가구도 바로 만들어 낼 수 있다. 걸어서 오분 밖에 안 걸리는 편의점을 가는데도 고글 없이 간다고 하면 사람들은 까무라친다. 우리의 삶이랑 비슷하지 않은가? 친구가 앞에 앉아 있는데도 우리는 스마트폰으로 어플 너머의 세계만 주물럭거린다. 시물라시옹이 진짜를 압도하는 순간이다.

SF소설이라는 분야는 아득히 멀어만 보인다. 한 오백 권이나 천 권 정도 읽고 나서 저절로 뭔가 차올랐을 때, 비슷하게나마 쓸 수 있는 날이 올까. 뭐 꼭 안 될 법도 없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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