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불안과 함께 살아간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나는 불안과 함께 살아간다 - 희망과 회복력을 되찾기 위한 어느 불안증 환자의 지적 여정
스콧 스토셀 지음, 홍한별 옮김 / 반비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안의 불안과 마주하는 용기 

    

   저자인 스콧 스토셀은 겉으로 보기에 차분하고 매사에 일처리가 깔끔한 사람이다. <<애틀랜틱>>의 선임 에디터이며 결혼하여 안정된 가정도 갖고 있다. 그러나 실은  공황장애, 의존성 문제, 사소한 일에 대한 불안으로 위장된 죽음에 대한 공포를 겪는 심각한 불안증 환자다.이 책을 통해 저자는 일종의 커밍아웃을 한다. 자신이 극도의 불안을 느낄때 어떤 증상을 보이는지, 불안증 치료를 위해 어떤 약물을 복용했는지, 자신과 유사한 장애를 가졌던 조상들의 삶이 어떠했는지 등을 자세히 밝힌다. 또한 구토를 병적으로 두려워하는 병인 구토공포증, 약간의 스트레스만 있어도 장이 기능이상을 보이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 여러 사람 앞에서 업무를 수행할 때 겪는 발표 불안 등 실제 경험한 증상을 생생히 들려준다. 저자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아, 이 사람 도대체 어떻게 살아갈 수 있는거지?' 하는 생각이 든다. 책의 제목처럼 스콧 스토셀은 정말  불안과 함께 살아가는 사람이다. 남보기에는 아무렇지 않게 사는 듯 했지만 하루 하루 불안과의 전쟁을 치르고 있었던거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누구나 가끔씩 또는 자주 불안을 경험한다. 불안정한 미래에 대한 걱정, 실패의 두려움, 상실의 공포. 때로는 두려움 덕분에 위험한 일을 피할 수 있기도 하다. 불안이 아주 나쁜 것만은 아닌거다. 하지만 불안이 내 삶을 위협한다면, 너무 불안해서 삶을 포기하고 싶어진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스콧 스토셀이 어떻게 불안으로 부터 삶을 지켜내는지를 살펴볼 수 있다. 그는 불안과 관련한 정신학적, 의학적, 생물학적 연구들을 깊이 있게 분석한다. 불안의 본질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그에 따른 다양한 치료법을 섭렵한다. 그뿐만 아니라 불안증의 가족력을 살펴 유전 요인을 밝혀낸다. 마침내 전문 지식과 자신의 경험을 적절히 섞어 이 책을 써냈다. 덕분에 불안에 대한 백과사전이면서도 실제 불안증 환자의 경험이 담겨 재미있게 읽히는 책이 됐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공황 장애가 어떤 것인지, 불안증이 심하면 어떤 고통스런 일들이 생기는지 알지 못했다. 스트레스를 받아 몸에 이상이 생기는 사람들 이야기를 들으며 마음이 약해서라고 생각했다. 책을 읽고 불안과 불안증 환자들의 삶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됐다. 과거 연구 부터 최신 연구까지 두루 살폈고, 불안증을 대하는 다양한 관점을 확인했다. 특히나 인상깊었던 점은 스콧 스토셀이 불안을 대하는 자세이다. 그는 불안증에 휘말려 삶을 놓아버리지 않았다. 자신을 괴롭히는 불안의 정체를 파악하고, 조절하기 위해 부단히 애썼다. 불안은 그의 삶의 일부이다. 책의 제목 그대로 그는 불안과 함께 살아가는 중이다.

  

    자신의 불안을 용기내어 들여다보고 싶은 사람, 불안으로 고통받는 사람이 가까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이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동병상련의 마음이 들었다가 금세 저자처럼 불안과 대면할 용기를 얻게 될거다. 불안증 환자의 증상, 불안증과 관련된 연구를 알고 싶은 관련 직업을 가진 사람이 읽어도 좋겠다. 불안증 환자가 자신의 증상과 생활을 솔직히 밝힌 글이기 때문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