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세대를 위한 평화통일 이야기 미래 세대를 위한 인문 교양 3
정주진 지음 / 철수와영희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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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어떤 미래를 꿈꾸는가.
몇 년 전 학교에서 평화통일 수업을 했다고 교사의 사상이 의심스럽다며 민원이 들어온 뉴스를 보았다.

학교 현장에 나이가 많은 교사가 있더라도 70년이 넘는 분단을 이해하고 반드시 통일이 되어야 된다고 생각하는 비중은 높지 않을 것이다.

교사는 국가공무원이고 우리 헌법에 대한민국은 통일을 지향한다고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평화통일 교육을 한다. 그러나 정부가 바뀔때마다 통일을 바라보는 주된 흐름이 달라진다. 어떤 정부는 북한을 적으로 정의하기도 하고 어떤 정부는 북한의 체제를 인정하기도 한다. 그때마다 국가에서 내려보내는 통일교육 가이드라인이 달라진다.

내가 어릴 적 평화통일은 한민족이기 때문에 당연한 거라고 교육받았다. 그러나 학교 현장에 들어왔을때는 경제적인 이유로 통일을 해야한다는 계기 수업이 대부분이었다. 요즘 내가 추구하는 통일 교육은 인권과 평화에 초점이 맞춰진다.

남북이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해야 강대국의 힘겨루기 말판이 되지 않고 평화로운 생활을 유지할 수 있을것이다.

미래세대를 위한 평화통일 이야기에서는 미래세대에게 "평화통일은 이렇게 하는거야!"라는 명제를 제시하지 않는다.
오히려 평화통일에 대해 생각해볼 이야기 거리를 지속해서 던져준다.

8개의 챕터는 8개의 대질문으로 시작된다. 1년에 한 번 계기교육으로 끝나는 평화통일 수업이 아닌 8개의 질문에 대해 함께 생각해보고 자신의 의견을 나누는 수업을 구성하기 좋을 것 같다.

사실 당위적인 것을 일방적으로 제시한다고 그것을 옳다고 받아들이지 않는다. 오히려 질문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답을 찾다보면 결국 우리는 알게 된다.

우리는 어떻게 살고 싶은지.
북한과 어떤 관계를 유지하고 싶은지.
그리고 우리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이 책의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서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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