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찾았다, 권리 침해! - 그림으로 만나는 세계인권선언
롤라 부드로 지음, 쥐스틴 두헤 그림, 라미파 옮김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24년 7월
평점 :
5학년 1학기 사회 2단원은 인권과 관련된 내용을 다룬다.
숨을 크게 한 번 들이마시고, 천천히 책장을 넘겨 세계인권선언의 내용을 살펴보자.
제26조 모든 사람은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
제29조 모든 사람은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 대해 한 인간으로서 의무를 진다.
제30조 이 선언의 어떠한 규정도 남의 권리와 자유를 짓밟기 위해 사용될 수 없다.
쥘리에트, 파블로와 함께 일상생활 속에서 권리가 지켜지고 있는 장면, 침해되고 있는 장면을 찾고 관찰하는 것은 인권에 대해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세계인권선언 조항을 참고하며 숨은 그림 찾기처럼 자세히 관찰해보는 것은 흥미를 유발한다.
관찰보고서를 통해 찾은 장면에서 어떤 인권이 지켜지거나 침해되는지 간결하게 알려주는 것도 아이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에 큰 도움이 된다.
관찰보고서 하단에 친구들과 이야기할 주제를 제시하기 때문에 인권을 배울 때 교수학습자료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각 주제들에 대해 학급 수준에 맞게 내용을 구성하여 아이들이 조사하고 발표하는 수업으로 구성할 수도 있다.
찾았다, 권리 침해는 인권을 배우는 5학년 뿐만 아니라 저학년에서도 그림을 통해 충분히 내용을 익힐 수 있게 구성이 되어있다.
초등학교 전 학년의 창체 인권 수업에 주 교재로 활용하여 저학년에서는 숨은 인권 찾기 활동, 중학년에서는 인권 침해 사례에 대한 OX퀴즈를 진행, 고학년에서는 인권 침해의 구체적 사례 조사, 십대 인권 운동가 조사 등으로 수업을 확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