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actoring - 기존 코드의 디자인을 개선하는 방법
Martin Fowler 지음, 윤성준.조재박 옮김 / 대청(대청미디어) / 2002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하는 이라면, 당연히! 너무도 당연히 이미 이 책을 접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GoF의 디자인 패턴과 더불어 이 녀석을 손에 들고 있으면 든든함이 느껴지지 않을까. 디자인 패턴을 읽어본 사람은 알겠지만 그 책이나 이 책이나 역시 카달로그다. 지도로 나침반으로 사용할 만하다는 것이다.

일정한 틀에서 기존 작업을 이용해서 더 나은 작업을 하는 것은 기업이 아닌 곳에서 잘 안되는 것 같다. 남이 했던 실수를 반복하는 것 만큼 시간이 아까운 것도 없으며, 글자와 책과 지식을 저장하는 근본목적은 다른 사람이 한 것 만큼의 노력을 들여서 같은 성취를 하는 것을 막고, 조금이라도 실수와 낭비를 줄이면서, 다른 사람의 성과를 받아들이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리팩토링도 마찬가지라고 생각된다.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있어서 익숙해지는 어떤 문제해결법이 반드시 경험적으로 생성될 것이고, 배워서 따라가는 입장에서는 그것을 따르면서 문제를 접하게 되면, 보다 실수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편협하거나 정형화된 시각을 준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모든 경우가 같은 "예제"와 같은 경우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결국 이용하는 사람의 적응력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왠지 모를 든든한 책이라고 할까. 그냥 디자인패턴이나 리팩토링이 무엇인지, OOP가 무엇인지 관심이 없더라도 책꽂이에 꽂아두고 힘을 얻을 수 있는 그런 책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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