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등 온라인 쇼핑몰의 비밀
오완구 지음 / 라온북 / 2018년 6월
평점 :
20년전만해도 온라인으로 물건을 판매한다고 하면 매우 어려울 것 같이 느꼈다. 하지만 시간이 많이 흐른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직접보고 물건을 구매하기보다 온라인 쇼핑을 선호한다. 옷이나 생활용품,화장품 등은 말할것도 없고 마트에서 장보는 것까지 온라인 쇼핑이 대세이다.
기존에 이미 많은 온라인 쇼핑몰이 있지만 아이템을 잘 선정한다면 아직도 승산이 많다고 생각한다. 오프라인에서 창업을 하게 되면 가게를 임대해야하고 인테리어에 인건비등 초기 창업비용이 많이 요구된다. 처음 창업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온라인 쇼핑몰로 창업을 시작해보는게 위험부담도 적고 성공률도 더 높다고 생각된다.
이 책의 저자는 직장에서 온라인 쇼핑 담당자로 10년, 이후 온라인 쇼핑몰 사업가로 10년을 활동한 온라인 쇼핑몰 전문가이다.20년간 배우고 경험한 것들을 나누고 싶다는 생각에 이 책을 만들었다고 한다.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있다.1장은 철저한 준비를 통해 사업초기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공으로 이끄는 전략을 소개하고,2장은 빠르고 다양하게 변화는 소비자의 쇼핑 트렌드를 분석한다. 아직 창업 전인 분이라면 1,2장을 잘 읽어보시는게 도움이 될것이고 이미 쇼핑몰을 운영중인 분이라면 1,2장은 건너뛰어도 된다.기본적인 이야기라 온라인 창업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이미 알고 있는 이야기가 많다.
3장에서는 온라인 쇼핑몰의 다양한 유형을 소개한다. 그리고 각각의 판매 채널별 공략법에 대해 다룬다. 오픈마켓이나 소셜커머스의 과정만을 다루는 다른 책들과는 다르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카카오 메이커스,종합몰,틈새시장 전문몰,숨겨진 알짜 폐쇄몰,홈쇼핑 등 다양한 판매채널에 입점하는 방법과 각 판매채널의 특징 장단점 에 대해 자세하게 나온다.
4장은 온라인 쇼핑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주의해야할 점들에 대해 나온다. 판매하기 전에 문제가 될수 있는 판매에 특히 주의해야 하는 상품들과, 상표권,저작권등 초보 창업자가 간과 할수 있는 여러가지 문제들에 대해 생각해 볼수 있게한다.그리고 히트 상품을 소싱하는 방법,그리고 상품을 지속적으로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도록 관리하는 법 등에 대해 나온다.5장은 매출을 증가시킬수 있는 마케팅 방법에 대해 다룬다. 매출을 올리는 다양한 프로모션의 종류와 활용방법에 대해 나온다.
쇼핑몰 창업전 기초가 되는 내용이 많다. 초보 창업자가 아직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판매채널이나 주의 해야 할 점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게 해서 도움이 되는 것 같다.책을 읽어보니 초보 창업자나 1인 기업으로 시작하는 창업자가 창업전에 읽어두면 도움이 되는 책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