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형 마케팅 불변의 법칙 33 ㅣ 한국형 시리즈 1
여준상 지음 / 더난출판사 / 2003년 3월
평점 :
절판
외국선진이론을 담은 서적이 물밀듯이 들어와서 한바탕 쓸고 가면 이런식의 한국적 특징들을 보충설명해주는 책들이 나오는가 보다. 이 책은 마케팅할 때 고려해야할 한국인들의 특성들을 정리해놓은 책이다. 읽으면서 슬슬 짜증나기 시작한 이유는 저자가 정리해 놓은 한국인들의 특성들이 과연 우리가 자손대대로 보존하고 전승해가야 할 아름다운 미풍양속이냐하면 결코 그렇게 볼 수 없는 것들이 많다는 것이다.
허장허세에 빨리빨리, 서열을 매기기 좋아하고, 과거지향, 회귀본능, 새것중독 등등. 물론 사회과학서가 해야 할 일과 이런 실용서적이 해야 할 일은 다르다. 하지만 소위 한국병이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특성들이 책 한권 가득히 메워지고 있는 걸 보니 가슴이 답답해오는 것을 감출 수 없기 때문이다. 막힘이 없이 술술 읽히도록 한 쉬운 문체로 씌여져 있으니 한국사람들의 의식구조를 일목요연하게 알아보기에 적합할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