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령아 1
김인숙 지음 / 청어람 / 2005년 10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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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주인공 이름이 제목이다. 초반부터 흥미를 자아냈고 전개 역시 스케일 크게 진행되었다. 두 주인공들도 주인공이지만 남자조연으로 나온 정석이 더 시선을 끌었다. 이것은 실수처럼도 보인다. 주인공 위주로만 진행되는 것은 문체나 형식이 편협해지고 가벼움의 우려가 있어 지향되나 주인공보다 조연에게 더 많은 페이지를 할애한다는 것은 또 다른 문제가 있다.

주변을 중요하게 다루되 흥미를 위해서는 주인공 시점으로 그를 다룸이 훨씬 낫다 생각한다. 흠, 나만의 이론이라기엔 나와 대화를 나누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비슷한 말을 했다. 대세라는 뜻일지도...

흥미를 분산시키고 주인공에게 감정을 몰입할 수 없게 만들어 약간 아쉽기도 했다. 그렇다고 작품전체를 매도할 생각은 없다. 그 나름대로 스펙타클하고 시대의 아픔을 잘 살린 이야기였다.

내가 만약 소령이었다면...

로맨스라는 장르를 염두해 두고 따져보면 희랑(남주)은 최고의 신랑감은 아니다. 그는 사랑을 위해서 사랑만을 택할 남자는 아니었다. 다 버리고는 행복할 수 없는 성격의 소유자다. 모두 버리거나 모두 얻거나...

이 작품에선 모두 얻었다. 물론 친구들은 잃었을지 모르지만.

반면 정석(남조)은 모두를 버려도 사랑만은 버리지 못하는 남자다. 로맨스 주인공 감으로는 최상이다. 나는 그를 더 그리워한다. 소령도 어쩜 동정이라는 감정으로 위장한 사랑을 느낀 것 같다. 시대적 부산물로 한 남자에게 몸주면 마음도 주고 인생을 바친다는 섭리를 따랐다고 느껴졌다.

첫사랑이었고 그것에 최선을 다한 케이스라고 생각한다. 만약 정석의 페이지 할애량을 줄이고 적절히 분배했다면 다르게 말할 수도 있었을 것이다. 정석은 너무 넘쳤다. 애초에 그를 주인공으로 여기고 작품을 진행하지 않은 작가에게 원망이 들 정도로 넘쳤다. 그는 그렇게 사장시키기에는 아까운 사람이었다.

정석, 희랑, 소령... 조금은 아프고 조금은 허탈한 감정으로 이들 세사람을 덮는다.

작가님께 흔한 말을 남기고 허접한 글을 마치려한다.

[넘치는 것은 모자란 것만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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