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인정받는 말하기 수업
임유정 지음 / 원앤원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미지가 있는 리뷰 원문 보기: https://blog.naver.com/gmlight/222908743695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또는 업무상 공식적인 모임이나 행사를 치르고 난 날이면 어김없이 내뱉은 말들을 곱씹으며 고민과 후회로 잠을 못 들기 일쑤. 그런 상황이 반복되면서 점점 말하기가 두려워지고 많은 사람을 대하는 자리 자체를 피하고 싶은 악순환이던 차에 원앤원북스의 성공을 부르는 7가지 스피치 코칭 <회사에서 인정받는 말하기 수업>을 만나게 되었다. 사실 제목보다는 '말하고 후회하는 당신을 위한 단 하나의 스피치 수업'이라는 홍보 문구가 더 마음에 와닿았다.


이 책은 쇼핑 호스트, 리포터, 캐스터 등의 방송 경력을 거쳐 스피치 강사로 활동 중이신 임유정 님의 저서로, 단순히 자신감 있게 스피치 하도록 말하기보다는 어떻게 자신감을 가지고 말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기술을 제시하고 있다. 청중 앞에서 말할 때 스스로 떨고 있다는 느낌을 가지는 순간(목소리의 떨림을 인지하는 순간!) 요동치는 바다에 내던져진 것처럼 준비한 모든 말 하기 내용이 뒤섞이며 발표를 망쳐버리게 되곤 했는데, 유독 나만의 경험은 아니었구나 싶어 위로 아닌 위로가 되기도 했다.


총 3부로 구성되어 1부에서는 성공적인 스피치의 필요성과 조건, 2부에서는 보이스, 리듬, 보디랭귀지, O-B-COpening, Body, Closing, 에피소드, 명언, 비유로 구성된 7개의 플롯을 설명하고 3부를 통해 실전 예시를 알려준다. 자기소개부터 축사, 강연, 프레젠테이션, 행사 진행, 인터뷰 등 다양한 말하기 상황에 대해 실전 감각을 키울 수 있다. 각 단락마다 다양한 예시문을 더해 이해를 돕고, 스스로 익힐 수 있도록 구성돼 있는데, 부록에서 말하기 원고를 준비해 볼 수 있는 표와 스스로 말하기 수준을 평가해 볼 수 있는 평가표도 제공한다.




스피치의 3대 구성 요소

1. 논리적으로 말하기

2. 전달력 있는 목소리 트레이닝

3. 설득력 있는 보디랭귀지

- 지은이의 말 中에서



< 차례 >

지은이의 말

누구에게나 인정받는 말하기를 위하여


PART 1. 말하기가 회사 생활의 운명을 가른다

CHAPTER 1. 성공하는 리더의 첫 번째 조건은 말하기다

CHAPTER 2. 성공적인 스피치를 하기 위한 3가지 조건

CHAPTER 3. 말하기에 관한 5가지 불편한 진실


PART 2. 7가지 플롯으로 퍼블릭 스피치에 성공하라

CHAPTER 4. 보이스 플롯_안정적이고 힘 있는 목소리를 위한 3가지 조건

CHAPTER 5. 리듬 스피치 플롯_리듬으로 스피치에 생명력을 불어넣어라

CHAPTER 6. 보디랭귀지 플롯_제스처, 청중들을 집중시킨다

CHAPTER 7. O-B-C 플롯_논리적인 스피치를 하라

CHAPTER 8. 에피소드 플롯_다양한 에피소드로 스토리텔링하라

CHAPTER 9. 명언 플롯_명언으로 스피치에 깊이를 더하라

CHAPTER 10. 비유 플롯_비유로 생생한 스피치를 전달하라


PART 3. 이럴 땐 이렇게! 7가지 플롯의 실전 응용법

CHAPTER 11. 자기소개 시 첫인상을 좌우하는 7초

CHAPTER 12. 건배사를 할 때 기억해야 할 TEC 법칙

CHAPTER 13. 사람들의 기억에 남는 축사를 하는 방법

CHAPTER 14. 청중과 호흡할 수 있는 강연의 기술

CHAPTER 15. 세련된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5가지 조건

CHAPTER 16. 행사 사회 진행 시 기억해야 할 4가지

CHAPTER 17. 미디어 트레이닝, 인터뷰 스피치 사용설명서




훌륭한 리더란

비판을 할 때조차도

모두에게 사랑받으며

사람들이 스스로

사기를 고취하도록 만드는 사람이다.

스와치그룹 창립자 니콜라스 하이에크



스피치를 잘한다는

느낌을 주는 방법은

첫째, 보디랭귀지

둘째, 보이스

셋째, 논리이다.




'말하기'를 잘하기 위해서는 '자신감'(이라 쓰고 뻔뻔함이라 읽기)이라고 생각하기만 했지, 그 자신감을 위해 어떤 준비가 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평소 책을 많이 읽고, 상식적인 부분을 많이 담아 두는 것이 도움이 될까 하는 막연함뿐이었달까?


이 책에서는 발성이 왜 중요한지, 둥근 목소리란 무엇인지, 리듬감 있는 말하기의 중요성과 청중에게 와닿는 말하기를 위해 필요한 보디랭귀지 등 평소 연습해 둘 필요성이 있음을 알려 주었다. 다양한 에피소드와 명언, 비유 등을 적절히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독서나 메모 등 기존에 생각하던 방법도 있지만 뭔가 대단히 거창한 이야기를 해야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담을 자연스레 녹이거나 자신이 한 말도 명언이 될 수 있다는 것도 와닿았다.


띠지에 적힌 글 중에 '리더와 직장을 위한 최고의 스피치 지침서'라는 설명이 있었는데, 책을 읽으면서 사회 초년생이나 학생보다는 직장 생활을 하면서 어느 정도의 위치에 오르거나 임직원 이상의 분들에 포커스가 맞춰진 느낌이 들기는 했다. 하지만 나이와 위치를 떠나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여러 활동을 즐겨 하는 분들이라면 읽어보면 좋을 책이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