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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웨이 - 미래가치 투자자들이 주목하는 테슬라 혁신의 7원칙
미카엘 발랑탱 지음, 오웅석 옮김 / 한빛비즈 / 2021년 5월
평점 :
절판
이미지를 포함한 원문보기: https://blog.naver.com/gmlight/222403914487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서의
테슬라주의를 조명했다.
테슬라가 독보적으로
혁신적인 기업일 수밖에 없는 이유를
보여준다.
뤼진 누벨르 L'Usine Nouvelle
전기자동차
일론 머스크 Elon Musk.
테슬라Tesla하면 떠오르는 두 가지. 최근에는 일론 머스크Elon Musk.의 여러 기행(?)으로 비트코인이 먼저 생각나기도 한다. 일론 머스크가 수장으로 있는 테슬라는 "거품이다", "과장됐다"는 평가에도 불구하고 투자가들에게 미래가치를 가장 높게 평가받는 기업이기도 하다. 여러 잡음에도 투자가들에게 가치를 인정받는 비결은 무엇일까?
한빛비즈의 <테슬라 웨이TESLA WAY>를 만나보았다. 전현직 임직원과의 인터뷰와 분석을 통해 테슬라의 성공 비결을 찾고, 테슬라가 이뤄낸 혁신적인 7가지 원칙을 통해 4차 산업시대 혁신적인 운영 모델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하는 책이다. 저자인 미카엘 발랑탱Michael Valentin은 컨설팅 회사, 자동차 산업 분야, 컨설턴트를 거친 산업 혁신 분야의 전문가이다. 2차 산업시대를 포드주의로, 3차 산업시대는 도요타주의로 표현하며 4차 산업시대는 테슬라가 그 자리를 이어받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테슬라 웨이에서 정의한 <테슬라 혁신의 7원칙>은 아래와 같다.
1. 초생산성: 디지털이 결합된 린 생산방식
2. 교차 통합: 가치사슬과 생태계의 통합
3. 소프트웨어 융합: 비트와 원자의 파괴적 결합
4. 플랫폼 트랙션: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시장 통합
5. 스토리 메이킹: 세계에 영감을 주는 비전
6. 스타트업 리더십: 경영 시스템의 수평화
7. 자기 학습: 학습을 통한 인간과 기계의 결합
4차 산업시대를 맞이하며 기존의 방식을 뒤엎는 것이 아니라 이전의 도요타주의를 계승하여 린 생산방식*에 디지털을 결합한 테슬라는 자원의 소비를 검소하게 하고(낭비하지 않고) 시장 변화에 더욱 민첩하게 대응하고 있다. 개발팀과 생산팀을 함께 배치하여 신속한 의사결정 능력을 높이고 공장의 최적화와 대량화를 이뤄내기도 했다.
* 린 생산방식(토요타 생산 시스템 TPS-Toyota Production System): 생산능력은 필요한 만큼 유지하면서 생산효율은 극대화하는 시스템
가치사슬*과 생태계를 통합하여 공유경제와 녹색경제를 모두 달성하고, 제조의 모든 단계에 소프트웨어를 도입해 IT 진화를 주도한다. 또한 태양광 주택과 전기차를 연결하여 자율 규제 네트워크를 만들거나 언제나 차량을 빌릴 수 있는 공유 플랫폼을 계획하는 등 디지털 플랫폼을 이용해 시장을 통합하고자 한다.
* 가치사슬(Value Chain): 부가가치가 생성되는 과정
스토리텔링에서 파생된 스토리 메이킹을 통해 대외적으로 영감을 주기도 하는데, 이러한 일론 머스크의 행보와 테슬라의 원칙을 통해 미래의 리더 역할에 대해 생각해보게 한다. 시스템을 최적화하고 시장 변화에 대응하는 테슬라의 자기학습 방식을 통해, 학습을 통한 인간과 기계의 결합을 배워야 한다고 말한다.
제조업인 자동차 회사의 이야기를 담고 있지만 어느 분야든 각자의 상황과 처지에 맞게 적용할 수 있는 내용들이다. 각 단락의 시작마다 개요를 달아 이해를 돕고, 끝부분에는 리더를 위한 10가지 질문을 담고 있어서 마무리마다 한 번 더 통찰할 수 있다.
테슬라 외 여러 기업의 사례도 들려준다. 고객관계관리CRM 디지털 지원으로 소프트웨어 융합을 추진한 소코멕, 리더는 질문을 받는 사람이라며 혁신 프로젝트(시블CIBLE)를 시작한 티센크루프, 사람 중심의 보쉬, 고객 경험을 통해 진화하는 슈미트그룹의 H2HHuman to Human 등도 매우 인상 깊었다.
테슬라라는 기업이 정답이라고 추켜세우는 것이 아니라 좋은 예를 선보이고, 이를 통해 각자에 맞게 적용해보고 고민해 볼 수 있게 도와준다. 화이트칼라와 블루칼라가 함께 어우러져 소통했을 때 더욱 효과적으로 효율을 높이게 된 사례, 직원들의 질문을 당연시하고 자신(리더)과 다른 해결책을 반길 때 조직이 하나로 뭉친 사례, 고객에 대한 편의를 우선시하고 생산과 서비스에 적극 반영하는 사례 등 이 책을 읽은 후 가장 크게 남은 건 결국 '사람'이다. 어떻게 보면 너무나 당연한 것들임에도 기업 안에서는 생각하지 못하는(무시하는?) 부분이지 않나 싶다.
기술, 발전, 산업, 기업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지만 과정에서도, 답에서도 결국은 '사람'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팀의 리더, 관리자, 운영자이거나 경제, 경영에 관심이 많은 분, 스타트업 또는 새로운 조직의 구성을 앞둔 분들이라면 한 번 읽어보시길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