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력적 습관 - 당신의 삶에 완벽하게 들어맞는 스마트한 습관법
스티븐 기즈 지음, 김정희 옮김 / 한빛비즈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진을 포함한 원문보기: https://blog.naver.com/gmlight/222311676098



'작심삼일'도 사치! '작심일초'라는 웃픈 말로 스스로를 달래본다. 발전하고 싶고, 변화하고 싶은 마음이야 굴뚝같지만 일상은 너무 바쁘게 돌아가고 체력의 한계에 부딪힌다. 생긴 대로 살아야지 포기하고 있던 차에 만난 <탄력적 습관>. 이 책을 설명하는 많은 문구보다 '탄력적', '유연성'이라는 단어가 마음에 콕 박혔다.


저자인 스티븐 기즈Stephen Guise는 습관 형성 전문가로, 미국 자기계발 블로그 1위의 파워블로거이자 기업가, 베스트셀러 저자이다. 전작인 <습관의 재발견>에서는 '작은 습관'을, 이 책에서는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한 '탄력적 습관'을 다루고 있다. 고정된 목표만을 좇는 것이 아닌 유연하고 탄력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매일의 변화와 컨디션에 따라 적용하는 습관 전략으로, 작은 행동일지라도 매일 조금씩 실천하고 나아가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한다.


탄력적 습관 전략은 습관 하나에 수평적, 수직적 선택지를 설정한다. 선택지는 세 가지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고 하는데, 수평적 선택지는 습관을 실천할 구체적인 방법으로 설정한다. 수직적 선택지는 성공의 목표치(성공의 단계)를 미니, 플러스, 엘리트 3단계로 설정한다.

탄력적 습관이 필요한 이유와 전략법, 보다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고급 전략까지 상세하게 설명한다. 15일 주기로 확인하고 각각의 날짜에 점수를 부여하는 등 체계적으로 정리된 실천 키트는 출력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파일로 무상 제공한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유료 판매중이지만 한국에서는 구매가 어려운 점 때문에 출력 가능한 파일로 제공된다고.



기존의 습관 전략들이 고정된 목표만을  쫓느라 삶의 변동성에 취약하다는 한계를 극복한 것으로, 매일의 컨디션에 가장 적합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목표 범위를 넓힘으로써 반드시 성공을 이어갈 수밖에 없는 강력한 습관 전략이다.

소개글 中


물이 바위를 뚫는다. … 부드러운 것이 강하다. - 노자 -



미니 목표 정하기: 작게 정하는 게 핵심. 1분 안에 끝낼 수 있는 활동이 바람직하다.


플러스 목표 정하기: 중간 정도의 목표치. '부끄럽지 않은 '수준인지를 기준으로 하며, 10~20분 안에 끝낼 수 있는 정도가 좋다.


엘리트 목표 정하기: 이 단계를 매일 달성하면 해당 분야의 전문가 또는 그 일을 대단히 잘 해낼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30~60분 정도가 적당하며, 달성했을 때 스스로 자랑스러울 수 있을 정도의 목표로 한다.



어려운 내용이 아님에도 술술 읽히지는 않아서 완독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렸다. 4부 전략 설계에서 손자의 전략에 빗댄 설명을 통해 (꼭 습관이 아닌 삶을 대하는 자세도) 유연함과 탄력적인 대처가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는 시간이었다. 그 누구도 신경 쓰지 않을 혼자만의 엄격한 잣대로 놓쳐온 것들을 떠올리며 바위를 뚫는 물처럼 좀 더 부드럽고 유연한 사람이 되어야겠다 다짐해본다.


​습관 전략은 기대한 것 이상으로 체계적이었고, 실수로 실천을 한 번 빼먹더라도 좌절하지 않고 다시 이어갈 수 있는 장치도 재밌다(물론 한 번일 경우에만 해당). 아직 경험해보지 못한 채 책을 읽는 것만으로는 조금 복잡한 느낌도 있지만, 자신의 스타일대로 변형하거나 부담 없는 선에서 시도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삶이 경직되어 있거나 좋은 습관, 자기 계발에 관심이 많다면 탄력적 습관 참고해보기를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