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다! 네이버 블로그 & 포스트 - 만들기부터 검색 상위 노출까지, 내 글이 네이버 메인에 뜨는 2020년 판 블로그 마케팅 교과서, 개정3판 된다! 업무 능력 향상 200%
황윤정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2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사진을 포함한 원문보기: https://blog.naver.com/gmlight/221926899363



네이버 블로그. 싸이월드가 실명제로 바뀌면서 울컥! 하는 마음으로 블로그에 터를 잡은 지 벌써 10년이 되어 갑니다. 별다른 취미가 없던 저에게 블로그는 새롭고 신나는 세상이었어요. 좋으니까 더 잘하고 싶고, 그런 마음이 맞닿아 마케팅 관련된 일까지 하게 되었죠. 모든 일이 그러하듯 아무리 좋아하던 것도 일이 되니 마냥 즐겁지만은 않았습니다. 일도 일이지만 내 것, 나만의 것을 소홀히 하면 안 되겠다는 다짐이 들기도 했고요. 여러 가지 이유로 예전만큼의 활동은 못하고 있지만 블로그 활동을 다시 해야겠다는 마음은 늘 품고 있습니다.


이지스퍼블리싱의 "된다! 네이버 블로그&포스트(개정판 3판)"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첫 만남은 도서관에서, 두 번째 만남은 이전 직장에서였지요. 나름 블로그 좀 해봤다 하는 마음에 가볍게 훑어보다가 다시 꼭 읽어봐야겠다고 생각하던 차에 세 번째 만남이 이뤄졌습니다. 블로그 마케팅과 관련된 많은 책들이 있지만 유독 이 책이 눈에 띄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누구나 정보를 생산할 수 있는 생산성.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보관성.

검색 서비스에 집중적으로 노출되는 발견성.

SNS에 쉽게 공유할 수 있는 확장성.

- 페이스북보다 블로그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 中



정확하고 구체적인 키워드를 선정해야 내가 원하는 고객들을 내 블로그로 불러들일 수 있습니다. … 경쟁이 심한 키워드가 아니라 가격은 저렴하지만 사람들이 많이 찾는 틈새 키워드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 검색 상위 노출로 이어지는 글쓰기 기술 中



과거에는 새로운 SNS를 먼저 선점하는 것이 중요했지만, 지금은 기존 SNS를 얼마나 유기적으로 잘 연결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경쟁력이 되었습니다. … 남들이 유행이라고 말하는 것을 무조건 따라가지 마세요! … 온라인에서만 만족하지 말고 끊임없이 오프라인 활동과 연계하며 자신의 채널을 리뉴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맺음말 中




기본에 충실하다는 점. 블로그의 개설, 세팅, 마케팅에 활용하는 방법 등은 흔히 볼 수 있지만 기초를 잡아야 하는 기획 단계부터 안정화까지의 길잡이를 해주는 책은 많지 않으니까요. 블로그를 하다 보면 검색·노출로부터 결코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이러한 네이버의 메커니즘 안에서 기본이 되는 내용들을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스스로 기획해볼 수 있도록 다양한 표도 제공하고 있지요. 블로그 경험이 1도 없는 사람이라도 차분히 따라가면 튼튼한 블로그 뼈대를 세울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저는 오랜 시간 블로그를 운영하기는 했지만 특별한 기준이 없이 그냥 마음 가는 대로 해왔거든요. 인플루언서는 그 자체로 브랜드가 되겠지만 지극히 평범한 개인의 블로그이다 보니까 정체성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 생각되었습니다. 엄청나게 공을 들여 네댓 시간 이상 글을 쓰더라도 전략이 없이는 자기만족에 그칠 수밖에 없다는 것도요. 이 책의 대상 독자는 기업, 소상공인, 마케터 등 이라고 되어 있는데요, 그 외에도 블로그 운영을 해야 하는 또는 필요성을 느끼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