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좋아하는 마음이 나를 키워요 - 똑 부러지고 야무지고 뚝심 있게 자라는 27가지 실천법
장인혜 지음, 뜬금 그림 / 길벗스쿨 / 2024년 8월
평점 :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지도하며 진로교육의 측면에서 다양한 책을 읽어주기도 하고, 체험 경험을 제공하기도 하고, 여러 활동지를 하기도 한다.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내가 무엇을 잘 하는지 등에 대해서 탐색하도록 하는 것은 특히 초등학교 진로교육 단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그런데, 적지 않은 수의 아이들이 자기 자신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다. 자신의 욕구, 취향, 관심, 흥미 등을 분명하게 말할 수 있는 아이들이 많지 않은 것이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부모가 짜놓은 성공하는 인생을 위한 로드맵에서 게임말처럼 움직이느라 진짜 자신이 좋아하는 게 무엇인지 생각해 볼 기회가 없었던 아이도 있을 것이고, SNS나 또래 관계에서의 주류를 따라가기에 급급해서 진짜 내가 선호하는 것을 용기있게 쫒아갈 용기가 없는 아이도 있을 것이고, 다양하고 폭넓게 세상의 여러 일들을 경험할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던 아이도 있을 것이다.
이런 요즘의 세대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책일지 모를 <좋아하는 마음이 나를 키워요>는 진로교육을 하면서 항상 아이들을 보며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던 나로서는 참 반가운 책이다. 초등교사가 쓴 책이라서 그런가 현실을 너무나 잘 파악하고 계시고 요즘 아이들이(더 나아가서 청년들까지도) 자기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조차 인지하지 못하는 세태를 깊이 들여다보고 그 원인을 파악하여 책의 방향성을 정하신 부분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아이들에게 그냥 읽혀도 좋지만, 교사로서 참고서처럼 생각하고 학생들과의 수업에 적용할 수 있기도 해서 학부모들이나 주변 교사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그리하여 더 많은 아이들이 자신의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그에 솔직하게 반응하며, 좀 더 즐겁게 적극적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고민하며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