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의 스케치북 - 일러스트레이터.그래픽디자이너.화가.만화가 44인의 아이디어 보물창고
줄리아 로스먼 지음, 이지선 옮김 / 아트북스 / 201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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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레이터, 그래픽 디자이너, 화가, 만화가인 다양한 44인의 아티스트의 보물창고, 스케치북을 모아둔 책.

저자인 줄리아 로스먼의 블로그에서 연재되었던 다양한 아티스트들의 스케치북 소개 글들을 책으로 묶은 것이다.

 

다양한 스타일의 다양한 직종의 아티스트의 스케치북과 그 안의 그림을 볼 수 있다.

그 그림들과 짧은 (하지만 군더더기 없는!) 인터뷰를 통해 그리는 사람의 개성, 이념, 생각을 느낄 수 있다.

나도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라 그런지 공감가는 이야기나 생각할 거리가 많아서 좋았다. 

 

 내가 학생이었을때 인터넷에 널려 있는 놀랄 만한 에술 작업들을 보고 자주 기가 꺽이곤 했다.

그러나 그런 놀라운 사람들이 미완성작이나 실패작을 포스팅하는 일은 좀처럼 없기 때문에,

그런 멋진 작품을 만들어내기 전에 누구나 자주 실패를 겪는 다는 것을 쉽게 간과한다.

작업의 진행 과정을 볼 수 있고 그 속에서 고민과 노력의 흔적들을 보게 된다면 완성작을 더욱

제대로 감상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샘 보스마

 

아티스트당 수록된 작품 수가 많은 편은 아니지만 완성작이 아닌 스케치북의 작품들을 보여주는 거라 자유분방하고 다양한 시도의 작품을 볼 수 있었던 것 같다.

또한 아티스트마다 직종도 다르고 스타일도 다르며, 무엇보다 스케치북의 활용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더욱 흥미로웠다.

타이포그래퍼의 스케치북 또한 수록 되어 있었는데 타이포그래피는 늘 완성작만 보아왔어서 손으로 그려진 느낌은 신선하고 또 다르더라.

 

스케치의 활용법은 물론, 잘 만들어진 기성품에서 부터 자체제작까지, 다양한 스케치북 형태를 비교해 보는 것도 재밌다.

 

내지의 편집도 마음에 들었는데 작품도 작품이지만 스케치북 자체를 돋보이게 잘 한 것 같다.

또한 어떤 페이지에서는 일부러 사용한 페이지 뒷면을 그대로 보여주는데 꾸밈없는 리얼한 느낌이라 마음에 들었다.

 

대학에 들어오기 전까지는 단 한번도 스케치북에 작업해본 적이 없다.

나는 절취선이 있는 구식 도트 프린트 용지 더미들을 얻으러 다녔던 걸 기억한다.

그 종이위에 많은 그림을 그렸다. - 망치면 그 종이는 떼어버리고 다시 시작했다.

그림이 완벽하지 않을 땐 보관할 가치도 없다고 생각했던 것이 기억난다.

대학에서 의식적으로 드로잉하는 법을 발전시키려고 했을 때 깨달은 게 있다면 그다지 잘 되지 않은

스케치에서도 무언가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매트 레인스

 

스케치북의 중요성도 새삼 깨달았는데, 나는 그린 그림이 마음에 안들면 찢어버리거나 그 스케치북에 대한 정 또한 금방 떨어져 다 쓰기전에

다른 새 스케치북을 사용하고, 그렇게 쓰다말고 쓰다 말고 하는 편이었다. 최근에는 안그러지만 예전에는 스케치북 정리를 싹 하면서 오래된 그림,

못난 그림들을 보고 스스로가 비웃으며 그것들을 버리고 나면 뿌듯함을느끼곤 했다.

하지만 내가 버린 그 스케치가 당장은 마음에 안들어도 나중에 무언가 다른 아이디어를 줄 수 도 있는거고, 그렇게 모인 한권의 스케치북의 중요성과

의미를 새삼 깨닫게 되었다.

 

예전 스케치북들을 보면서 항상 무언가를 얻게 되고 더 많이 작업하고 싶어진다.

흥미로운 것은 내가 썼던 글들을 다시 읽을 때 단 한번도 같은 느낌을 받지 않는 다는 것이다.

물론 읽을 때 마다 늘 민망한 기분이 들긴 하지만.

-카텔 론카

 

 

 

한가지 아쉬운 점으로는 아티스트들이 쓰는 스케치북에 대한 정보도 함께 수록해주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점이다.

스케치북의 종류 또한 다양하니까 좋은 조언이 되주었을 것 같다. (그런데 아마 많은 아티스트의 스케치북은 예의 몰스킨인 것 같지만)

 

읽다보면 정말 그림을 그리고 싶게 만드는, 자극 많이 주는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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