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의 집을 찾아서 한젬마의 한반도 미술 창고 뒤지기 2
한젬마 지음 / 샘터사 / 2006년 7월
평점 :
품절


 

한젬마씨의 책은 예전에 ‘그림 읽어 주는 여자’와 ‘나는 그림에서 인생을 배웠다’를 읽은 적이 있었다. 그림에 대해선 전혀 문외한이었고 지금껏 살아오면서 그림과는 상관없는 생(生)을 살아온지라 막연히 ‘그림’은 나와는 조금 상관없고, 거리감 느껴지는 분야라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우연히 읽게 된 두 편의 책으로 ‘아, 그림이란 이렇게도 해석되는구나.’, ‘나와 전혀 동떨어진 세계가 아니구나.’란걸 새삼 실감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번에 나온 한젬마씨의 신간. 그림이란, 미술이란 내 기존의 고정관념을 바꿔주고 마음을 열게 해준 지난 책들 때문에 기대감이 높아지지 않을 수 없었다. 무섭게도 내리는 장마철과 푹푹 찌는 불볕더위 속에서 읽은 두 권의 책은 결론부터 말하자면 대만족이었다.


역시 이번에도 나 같은 평소 그림에 대해 관심이 적거나, 왠지 예술이라 하면 거부감이나 거리감을 느끼는 평범한 사람들에게도 이 책은 쉽고, 재밌게 다가온다. 이 점이 매우 기쁘고 작가에게 참 고맙게 생각하는 점이다.


서양 미술에 비해 일반적으로 관심이 뒤쳐지고 있는 우리 미술에 대해 안타까움을 느꼈다는 작가는 한국미술을 더듬어보는 것은 우리의 정체성과 주체의식을 다져가는 토대를 마련한다는 생각 하에 이 책을 썼다고 한다. 이런 작가의 투철한 소망과 정성이 책에 고스란히 녹아든다.


책은 각 지역의 우리 화가와 우리 미술을 찾아가는 여정을 상세히 말한다.

단순히 화가들과 미술에 대해 소개하는 것이 아닌 각장의 첫 부분에 공감 가는 한젬마씨의 에세이가 실리면서 몰입이 되어 뒤에 나올 내용이 더욱 쉽고 친밀감 있게 느껴진다. 그 후에 작가에 대해서, 그의 작품, 생가, 묘지, 기념관 등 한 작가와 인연을 맺고 있는 모든 것을 담고 있다. 다양하게 실린 그림과 사진들은 책을 보는 재미를 한층 더 배가시킨다. 한젬마씨가 얼마나 책을 쓰기 위해 많은 부분을 조사하고 노력했을지 상상만으로도 고개가 숙여짐을 느낄 수 있었다. 평소에 접하거나 들었던 화가들은 반가움과 새로운 사실을 알 수 있었고, 잘 알지 못했던 화가들에 대해선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었다. 


마지막장을 덮으면서 우리 미술에 대해, 우리 화가에 대해 더 이해하고, 공감하는 나를 느낄 수 있었다. 책에 나온 지명들은 지도와 찾아가는 길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음으로 언제고 한번씩은 가보리라 다짐도 해보았다. 우리 미술, 화가에 대해 한층 더 알게 해주고 우리 문화에 대해 다시금 소중함을 느끼게 해준 고마운 책.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