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숨겨진 메시지
브라이언 맥클라렌 지음, 조계광 옮김 / 생명의말씀사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읽고 싶은 저자, 읽어야할 저자

'저자 읽기'는 책 읽기의 중요한 한 방법이다. 좋은 주제의 책을 읽는 것도 좋지만, 내 생각에는 좋은 저자의 책을 읽는 것 만큼 좋은 것도 없다. 한 저자의 책을 출판연도 순으로 쭈욱 나열해서 그 사람의 고민과 삶의 궤적을 추적하는 책 읽기는 추천할 만한 독서방법이다.

그도 여전히 신앙의 '여정'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백성이기에, 책 속에서 그의 고민의 흔적과 과정을 엿볼 수 있다. 과거에서부터 지금까지 어떤 생각을 하고, 그 생각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그리고 요즘은 무슨 고민을 하고 있는지를 몰래 들여다 볼 수 있어서 큰 그림 속에서 저자를 그리고 그의 고민을 추적해 볼 수 있다.

<예수님의 숨겨진 메시지>는 브라이언 맥라렌의 고민의 여정을 '하나님 나라의 이야기'를 통해 풀어놓고 정리하고 요약하고 있다. 결국 예수님의 숨겨진 메시지는 '하나님 나라에 관한, 하나님 나라를 위한 메시지'였고, 그 메시지는 자신을 바꾸고, 교회를 바꾸고, 세상을 바꾸는 혁명적인 이야기라는 것이다.

감춰진 이야기, 찾아야 할 이야기, 회복해야 할 이야기

"사실 예수님은 메시지의 비밀을 감추셨다. 예수님은 자신의 메시지를 명백하게 드러내지 않으시고 열심히 찾아야 할 보물처럼 일부러 숨겨 놓으셨다. 그렇게 하신 의도가 무엇일까? 예수님이 메시지를 감추셨다면 어떻게 발견할 수 있을까?"(24쪽)

저자는 자신 스스로가 그 메시지를 깨닫고 이해하고 변화된 여정을 다시 이야기(간증)의 형태로 독자들에게 돌려준다. 예수님의 숨겨진 메시지를 이 책을 통해 하나하나 밝혀내고 있고, 마침내 드러난 그 메시지가 어떤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지를 독자들에게 도전하고 격려하고 있다.

저자는 숨겨진 예수님의 메시지를 예수님 시대의 상황 속에서 제대로 이해하고, 그 메시지를 이 시대의 정황 속에 활기찬 언어로 전달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 일은 개인의 차원에서 뿐 아니라, 교회의 차원에서 일어나야 할 일이며, 그로 말미암은 변화는 가히 혁명적(?)일 것이라고 이야기 한다.

시대의 상황을 끌어안고 성경 읽기

"그러면 나의 성경 해석 원칙이 변하게 된 동기는 무엇이었을까? 대략 두 가지 이유가 떠오른다. 첫째, 나는 성경을 한 번도 접하지 못한 사람들과 성경에 관한 대화를 나누는 것을 기쁨으로 생각해 왔다. 그들의 솔직한 질문은 그동안 검증하지 못했던 나의 전제를 되묻는 기회를 제공했다. 둘째, 나는 성경의 역사적, 정치적 상황을 논한 신학자와 역사가들의 책을 읽거나 직접 만나 대화하는 일을 즐겨해 왔다. 예수님 당시의 역사적, 정치적 상황에 대한 지식이 늘어나면서 시야가 넓어졌고 덕분에 새로운 이해에 도달하게 되었다"(34쪽)

용산사태가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오늘 아침 쌍용차 노사가 대화를 재개했다고 한다. 나와 우리는 무얼할 수 있을까? 그리스도인들과 교회는 왜 이리 냉담할까? 피곤하고 지친다. 시대의 상황을 끌어안고 성경을 읽는 일이 어느 때 보다도 필요하다. 우리가 누구의 편에 서야하고, 그 편에서서 어떤 과정을 통해 슬픔과 아픔을 해결해 가야하나? '보수적'이지 않으면서, '진보적'이기만도 하지 않으며 '창조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는 없을까?

저자의 말처럼 예수님의 숨겨진 메시지는 오늘을 위한 것이다. 오늘의 역사적이고, 정치적이고, 현실적인 상황을 살아가는 우리 모두를 위한 것이다. 그 상황 속에서 예수님의 메시지는 도발을 불러일으키고 위로와 격려가 된다. 그리고 우리는 살아있는 그 분의 메시지들이다. 세상 곳곳에 숨겨진 그 분의 메시지, 그 분의 비밀요원이다.

마침내 드러난 하나님 나라

이 책은 예수님이 말씀하시고자 하신 복음의 총체적인 메시지가 무엇인지 궁금한 이들을 위한 책이다. 사복음서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이 말씀하시고자 하신 '뜻'이 무엇인지가 궁금한 이들을 위한 책이다. 복음에 대해, 하나님의 나라에 대해,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셨을까를 궁금해 하는 이들을 위한 책이다.

그래서 난 오늘을, 우리는 오늘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몸부림치며 고민하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저자가 들려주는 쉽고 따뜻한 이야기다. 하나님 나라의 비밀요원으로 숨 죽이며 살아가는 이들이 이 책에서 또 한 명의 든든한 동지를 만나게 될 것이다. 위로가 되고 격려가 되는 그런 만남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