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유 - 실천하는 교사, 깨어있는 시민을 위한
함영기 지음 / 바로세움 / 201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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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유

 

실천하는 교사, 깨어있는 시민을 위한 교육사유를 읽으면서 한 줄 한 줄이 소중하게 다가온다. 정녕 나는 실천하고 있었는가? 스스로에게 질문을 한다. -한 시간쯤은 너끈하게 일장 연설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이 넘쳐난다. 사람들은 자신의 위치에서 나름대로 교육 문제를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한다. -라는 글과 같이 내가 속한 작은 모임에서는 늘 교육 현실에 대한 여러 가지 말들이 풍성했다. 

 

-기업가들에게는 수익의 원천이고, 부모들은 급여의 대부분을 자녀의 교육비에 쏟아 붓고 학생들은 선행학습에 길들여져 학교 수업에 흥미를 못 느끼고 교사는 직업인으로 철학과 의지보다는 문서화하기에 바쁜......-그래서 작가는 말한다. 교육에서 의사결정 권한을 가진 사람들은 고민해야 한다고.교육에 대한 국가의 개입을 ‘전인적 발달을 위한 교육 공공성의 확보’라고 하고 있다. 모든 국민이 평등한 교육 기회 보장이라고 한다.

 

교육 과잉의 시대다. 넘치면 모자란만 못하다고 했다. 학습의 양은 세계 최고 수준, 4당5락이라는 말로 잠을 못 자게하고 많은 시간을 공부에 쏟아붓는다. 그러면 이렇게 공부해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지는 알 수 없다. 이것은 폭력과도 같다는 말은 미처 생각지 못했던 폭력에 대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을 바꾸었다. 나도 그랬던 적이 있었다. 교사로서 학습 분량을 맞추기 위해 목표한 양을 달성하기 위해 아이들을 끌고 갔다. 힘에 부치는 걸 알면서 말이다. 끌려오는 아이들과 끌고 가는 교사의 입장 모두 무슨 히말라야를 등정하는 것처럼 힘겹게 ...... 서로 고마워하는 마음이 눈곱만도 생길 리가 없었다. 그러나 어느 순간 나도 폭력이라는 생각을 했던 것 같다. 그래서 방법을 달리했다. 천천히 성취감을 가질 수 있는 분량으로 접근하자 아이들도 나도 서로에게 감사하는 사이가 됐다.

 

교육의 공공성을 회복하고 교육복지가 실현되고 교육의 획기적 개선은 아이들에게 괴로움의 공간이 아닌 늘 가고 싶은 곳, 재미있고 즐거운 곳으로 만들어 줄 것이다. 작가는 정부가 교육에 투자하기보다는 전시성 사업에 너무 많은 돈을 쏟아 붓고 있음을 걱정한다. 또, 교사의 업무에 있어 행정 업무의 부담을 들고 있다. ‘교사가 행복해야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을 담보할 수 있다.’라는 말은 교사가 수업에만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하고 있다. 작가의 320쪽에 달하는 구구절절 옳은 이야기를 읽다보니 솔직히 교육이 그래도 지속되고 있는 이유가 이렇게 교육을 걱정하는 사유하는 선생님이 많이 계시기 때문은 아닐까 생각이 들었다.

 

실천하는 교사, 깨어 있는 시민이 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물론 여건과 환경 중요하다. 나는 정규직도 아니고 비정규직이다. 정규직 교육 종사자에 비하면 정말 너무나 암담한 현실이 존재한다. 그러나 아이들 앞에서면 나는 너무 기쁘다. 내가 아주 어렸을 때 받지 못했던 많은 것들을 어른이 되어 알게 되고 누리게 된 것에 그나마 감사하며 행복한 마음으로 그 시간들을 채워간다. 사람의 좋은 기운은 다 전달되게 마련이다. 좋은 마음으로 행복하게 대하면 반드시 그 결과가 좋다고 믿는다. 빠르게 가기보다 조금 느리더라도 함께 가는 그런 선생님으로 앞으로도 계속 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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