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너는 똑똑해 - 성적표에 나오지 않는 아이의 숨은 지능
토마스 암스트롱 지음, 김정수 옮김 / 미래의창 / 2013년 3월
평점 :
품절
인상깊은 구절
39쪽-
혹시 자신의 언어지능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고 싶지 않나요?
그렇다면 문장을 소리 내 읽는다던가, 발표를 위해 책을 읽거나
글을 써 보세요. 언제나 배움과 성장을 위한 새로운 길이 있기 마련입니다.
65쪽-
음악 감상을 정말 좋아한다면 악기를 연주해 보세요.
악보 읽는 법도 배우고요.
150쪽-
신체운동지능을 가진 친구들에게는 과다행동이나 주위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 )라는
꼬리표가 붙는 경우도 있어요. ~ 만약 우리 중에 누군가 이런 문제로 학교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어쩌면 이는 그 친구의 넘치는 에너지 때문일지도 몰라요.
253쪽-
자연에 주의를 기울이는 일은 우리의 자연친화지능을 향상시
켜줄 뿐만 아니라 우리의 다른 지능도 향상시켜 줍니다. 우
리가 언어지능인이라면 글쓰기를 위한 아이디어를 자연에서 얻
을 수 있고, 공간지능인이라면 예술에 대한 영감을 얻을 수 있겠
지요. 우리가 논리수학지능인이라면 과학실험 아이디어를 얻을
수 도 있을 것이에요.
책 [너는 똑똑해(미래의 창) ]는 자신의 지능을 발견하고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좋은 책이다. 사람들에게는 8개의 지능이 있는데 이 지능은 언어, 음악, 논리수학, 공간, 신체운동, 인간친화, 자기성찰, 자연친화로 나눌 수 있다. 각각의 지능들은 더 뛰어난 지능과 그렇지 않은 지능들이 복합적으로 내재되어 있어서 그 지능들을 더 개발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도록 꾸며져 있다.
책의 내용으로 나에게 어떤 지능이 있는지 각각의 지능별로 <스피드퀴즈>로 알아보고, 그 지능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그 지능에 해당하는 것이 무엇인지, 매일 어떤 지능 활동을 하고 있는지 알려준다. 또 그 지능을 높일 수 있는 방법과 이미 그 지능을 지녔다면 다른 지능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 <알고 있나요>를 통해 지능과 관계된 여러 정보들을 알려주고 있다. 그리고 각 지능에 대한 안내 마지막 장에는 그 지능과 연계된 직업군이 무엇이 있는지 나의 미래직업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장래희망에 대해 물어보면 아직 모른다고 하는 아이들이 많다. 물론 무엇이라 대답하는 아이들도 막연하게 그 직업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접근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부모님들과 상담을 하면 주로 "공부보다 인성이 중요하다." 라고 하거나, "자신이 잘 하는 것을 하면 좋겠다."라고 말씀들을 한다. 그런데 정작 아이들에게는 아이들의 재능이 무엇인지보다는 사회적 눈을 더 고려하여 높은 꿈을 제시한다. 큰 꿈을 이루기 위한 기초 작업은 무시된 채로 말이다. 그러므로 "너는 무엇이 되어라." 하기 전에 우리 아이가 어떤 지능을 가지고 있는지 가장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그 지능을 더 높여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을 아는지를 찾아주는 것이 급선무인 것 같다.
이 책은 표지에 쓰인 것처럼 숨은 재능을 발견해서 미래 직업탐색까지 가능하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었다. 이 지능들을 살릴 수 있는 단체에 종사하며 일하고 있는 나는 참 행복하다. 이 책을 읽으며 더욱 그 지능들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는 것 때문이다. 나에게도 부족한 부분을 어떻게 채울까 고민했는데 방법들을 알려주니 더 없이 고마운 책이다. 많은 분들이 읽고 자신은 어떤 지능이 높은지 알고 더 늦지 않게 자신의 꿈을 향해 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