짚신 신고 도롱이 입고 동네 한 바퀴! - 짚풀 공예 신기방기 전통문화
정인수 지음, 최선혜 그림 / 분홍고래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짚풀의 모든 것'에 대해 총 망라한 짚풀 백과사전이라고 할 수 있다.

 

내가 알고 있던 가장 기본적인 짚풀공예인 '짚신'의 수준을 넘어 다양한 짚풀 공예와 그 속에 담긴 이이야기들을 소개하고 있다.

 

첫장부터 흥미로운면서도 새롭게 할게 된 사실이 많았다. 짚풀로 의상을 만들면 비가 올 때 다 샐것 같은데 속은 촘촘하고, 겉의 짚들이 아래를 향해 빗물이 줄기를 타고 아래로 떨어져서 비가 새지 않는다는 것, 발은 밖에서는 안이 잘 보이지 않지만 안에서는 밖이 어렴풋이 보인다는 것 등을 알게 되었다.

 

또한 가지각색의 짚풀 신, 의상, 생활 도구들을 보면서 이렇게 짚풀 공예의 세계가 댜앙하고 우수하구나 하는 점도 알게 되었다. 다양한 사진과 그림, 이야기하듯 이해가 쉬운 설명, 짚풀공예 초고장인 '임채지'할아버지의 이야기를 기초로한 전문적인 내용들이 참 좋았다.

 

이 책을 통해 짚풀의 다양성, 우수성을 알게 되었고, 후대에도 길이길이 전해지고 이어질 소중한 문화로 남았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