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상담백과
서울초등상담연구회 지음 / 지식프레임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상담백과, 700여 페이지에 가까운 엄청 두꺼운 책이다. 두께만으로도 '백과'라는 말이 무색하지 않을 정도이다.

제법 중견교사라는 소리를 듣는 10년차 교사임에도 불구하고 아이들 생활지도는 참 쉽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예측 불가능한 상황이 일어나기도 하고, '내 힘으로 해결하기 벅차다'는 느낌을 주는 일들도 있다. 또한 매년 반복되는 아이들 문제 행동인데도 그 때 그 때 임기응변식으로 대처했던 터라 다시 그 일이 벌어지면 우왕좌왕... 대학교 때 배웠던 갖가지 상담 이론은 이미 내 곁에서 떠나간지 오래고...

이 책은 많은 선배 교사님들이 그동안 현장에서 직접 겪은 일들을 바탕으로 함께 공부하고 연구한 것을 토대로 만들어진 책이다.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의 특성에 맞게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이 체계적으로 잘 정리되어 있고 또한 학년 공통으로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은 따로 빼어 정리해두었다. 이 책의 목차만 읽어봐도 거의 초등학교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례들이 총망라되었다는 느낌이 들 것이다.

각각의 실제 사례와 그것에 대한 조언 및 해답과 함께 어떤 주제에는 관련된 상담 이론이나 기법도 잘 정리가 되어서 이 책을 읽는 교사가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물론 읽다보면  내 경험에 비추어볼 때 100% 그 상담기법과 해결 방법, 노하우에 동의할 수는 없는 것들도 있지만 많은 선생님들의 경험과 노하우와 연구 결과가 담겨 있어 매우 유익하고 알찬 책이다.

모든 선생님들이 책꽂이에 꽂아놓고 그 때 그 때 문제가 생기면 그 부분을 찾아서 읽어보고 도움을 얻으면 참 좋을 것 같다. 특히 처음에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몰라 힘들어하고 우왕좌왕하는 신규 선생님들께는 이 책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